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글루타치온이 안압을 높이나요???
SMART TAG : 감각기관, , 안과

항산화를 목적으로 글루타치온 영양제를 해외 직구하려고 하는데요 궁금한 점이 있어서요 혹시 글루타치온이 안압을 높이는 큰 부작용이 있는 영양제인가요??구글이며 국내 포털사이트며 유튜브며 꼼꼼하게 다 찾아봤는데요 글루타치온은 상당히 안전한 편이라 경구용 복용으로는 거의 문제가 없고 위장장애 문제정도만 발생한다고 해서 안심하고 구매하려고 했습니다.그래서 직구 사이트 들어가서 여러 글루타치온 영양제를 성분 비교하며 보던 중에 나우푸드(now foods)사의 글루타치온 영양제가 눈에 들어왔는데요 거기에 2가지 종류가 있더라고요. 하나는 글루타치온 단일제제이고 또 다른 하나는 스킨 브라이트너 글루타치온이라고 약간 더 미용쪽에 초점을 둔 제품같았습니다. 그런데 보니까 스킨 브라이트너 제품의 주의사항을 읽어보니 *특히 녹내장이 있는 경우 의사와 상의하라고 적혀있더라고요. 의약품도 아니고 건강기능식품에 그정도로 콕 집어서 주의하는 건 처음봐서 좀 무서워서요. 반면에 글루타치온 단일제제 제품은 그런 말이 안적혀있더라고요. 물론 전 글루타치온 단일제제 제품을 사려고 하긴했지만 걱정돼서요.둘 다 같은 회사 제품에 글루타치온 성분인데 왜 한 제품만 유독 주의를 줬는지 궁금합니다. 일단 단일제제 제품의 성분표를 보면 환원형 글루타치온250mg 외에 들어간 게 없고 부형제정도만 있고요 반면 스킨 브라이트너 글루타치온의 경우 환원형 글루타치온250mg과 추가로 밀곡물 추출물에서 유래한 피토세라마이드 복합체30mg가 들어가 있습니다. 캡슐로 만들기 위해 첨가된 부형제가 문제가 되어 녹내장 주의를 써놓진 않았을 것 같고 혹시 피토세라마이드 복합체때문에 주의를 줬을까요??구글에 글루타치온이 녹내장과 안압을 높이는지,영향이 있는지 영어로도 검색해보고 한국어로도 검색해봤는데 딱히 뭐가 나오지 않았습니다.정말 글루타치온이 녹내장을 유발하거나 안압이 높아지고 그러나요?? 아님 그냥 안심하고 먹어도 될까요???사진은 글루타치온 단일 제품 성분표와 스킨브라이트너 글루타치온(녹내장 주의)제품 성분표를 첨부했습니다.


답변

Re : 글루타치온이 안압을 높이나요???
최민규 하이닥 스코어: 18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최민규입니다.
말씀하신대로 glutathione이 녹내장과 안압상승에 의미있는 영향을 주는지 뚜렷하게 연관관계를 밝혀낸 연구결과는 없는 것 같습니다.
다만 이론적으로 glutathione이 항산화기능을 갖고 있어 녹내장에서의 시신경 손상을 오히려 보호해줄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고, 국내의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가장 흔한 '정상안압녹내장'환자와 정상인 사이에 의미있는 glutathione 농도 차이는 없음을 보고한 적이 있습니다.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의약품이 아닌 영양제이므로 그냥 복용하셔도 될 듯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글루타치온이 안압을 높이나요???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글루타치온 glutathione이 안압상승을 유발한다는 직접적인 연구는 없는듯합니다. 약품이 아닌 건강기능성식품이라 딱히 의미 없을듯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