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에이즈 검사의 신뢰

제가 2년정도 전에 의심관계가 1번 있었는데 콘돔없이 실제 삽입은 1분도 안했습니다 그래도 불안해서 오라퀵 1번, 비뇨기과 피검사 1번을 의심일부터 2년정도 후에 실시했습니다.(2번 모두 음성) 항체를 검출하는 검사인데 제가 너무 늦게 검사를 해버려서 감염이 된 후 항체가 생긴 후 시간이 지나고 소멸이 된 상태에서 검사를 실시해서 위음성이 나왔을까봐 매우 불안합니다.. 추가로 의심일로부터 1년이 안됐을때 군대 신검을 받았고 그때 에이즈 검사에서도 이상이 없어서 1급을 받았습니다. 저는 이제 그만 걱정하고 싶네요 ㅜㅜ

*제가 궁금한건*
1.항체는 시간이 지나면서 소멸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12주만 지나면 늦은 시점에도 믿을 수 있다고 하던데 에이즈에 대한 항체는 제가 모르는 다른 이유가 있는건가요??

2. 확실하게 이제 음성이라고 믿어도 될까요?? 보건소까지 가서 검사를 더 해볼까 생각중인데 하지 않아도 될까요??

3. 실제로 1분도 안되서 빼면(관계 시간에 따라 짧을수록) 감염률은 더 낮아지나요??


답변

Re : 에이즈 검사의 신뢰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에이즈 검사를 신검때 하셨고 눈으로 확인을 했으므로 에이즈에 대한 걱정은 이제 하지 않으셔도 될 듯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에이즈 검사의 신뢰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어떠한 의심관계인지 몰라도 증상도 없는 상태에서 오라퀵 검사, 비뇨기과 검사 이후 군대 갈때 검사에서마저도 이상 없다면 걱정할 필요 없을듯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