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담낭 용종에 대해

담낭 용종은 암으로 발전할 수 있는 용종이 있고 그렇지 않은 용종이 있다고 하는데,
크기가 1cm를 넘는 용종, 무경성 용종, 개수가 1개인 용종이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크다고 들었습니다.


저 역시 며칠 전 초음파 검사에서 담낭 용종이 1개 발견됐다고 했고 크기는 0.2cm에 불과해서 일단 지켜보자는 말을 들었는데요, 복부초음파 후에 초음파 영상을 제가 눈으로 확인 했었거든요? 그런데 무경성 용종처럼 보였습니다. 높게 목이 올라온 모양이 아니라 담낭 벽에 옆으로 퍼져 있는 모양이었던 걸로 보이더라구요.

일단 크기는 작아서 안심인데 무경성에, 달랑 1개만 있다고 한다면 악성 용종가능성이 있는 거 아닌가요?

콜레스테롤 용종인 경우엔 일반적으오 개수가 여러 개 발견된다고 하는 것을 보아 저의 경우는 콜레스테롤 용종이 아닌 거 같다는 느낌도 듭니다.

의사 분께서 추적검사 해보자는 말씀을 제외하고 딱히 이런저런 말씀을 안하시더군요.

제가 잘못본걸까요?


답변

Re : 담낭 용종에 대해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지금 현재 말해주신 소견으로는 담낭암을 의심할 수 있을 만한 근거가 전혀 없으니 안심하시고 6개월 후에 추적 검사 해보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담낭 용종에 대해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현재 정보만으로 담낭암으로의 발전을 당장 걱정해야할 상황은 아닌듯합니다. 많이 걱정된다면 담당선생님과 좀 더 상의해보시기를 권유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