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겨드랑이멍울 암일수있을까요

안녕하세요 20대 여자입니다
10월 말쯤 가다실 1차접종하고 오른쪽 겨드랑이에 멍울이 생긴걸 알게됐어요 언제부터있었는진 몰라도 자각한 건 그때쯤부터였어요
그래서 외과 가서 유방초음파 봤는데 왼쪽 가슴에 작은 (0.3mm) 혹이 있는 것 이외에 왼쪽 오른쪽 겨드랑이 임파선이 다 부어있다고 했어요. 왼쪽 겨드랑이는 만져지는 거 없었고 1.5cm / 오른쪽은 1.0?이랑 0.7? 두 개가 부어있다고 했어요. 통증은 만지면 조금 있었어요.
선생님 말로는 가다실 백신에 의한 면역반응일거같다고 하시더라고요. (가다실은 왼쪽 팔에 맞은 상태임) 항생제 삼일치 처방받은 후 신경을 안쓰고 살다가 12월에 없어지지 않아서 다시 초음파 본 결과 둘 다 많이 줄었었어요 1.5였던 건 0.7, 1.0 이었던 것도 그쯤이었고 0.7이었던 건 0.3 정도로 줄었어요. 그래서 괜찮을 것 같다고 했었는데 12월 말 가다실 2차접종한 탓인지 이후에 또 좀 찌릿찌릿하더니 오늘 봤더니 육안상으로도 보이게 좀 더 큰 것 같은 느낌이 드네요... 병원에 다시 가봐야 하겠죠? 초음파가 아니라 CT가 가장 정확하겠죠?

초음파로 림프혹이랑 림프부은거랑은 구별할수있나요?
림프암은 초음파로 확인할수없나요?
엄마가 최근 난소암 진단을 받았던 터라 예민해지네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겨드랑이멍울 암일수있을까요
홍주희
홍주희[전문의] 유외과영상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상의학과 상담의 홍주희입니다.

가다실 접종 후 면역반응으로 양쪽 겨드랑이 임파절이 부었다가 사이즈가 줄었는데
2차 접종 후에 다시 겨드랑이 임파절이 커진 소견으로 추정됩니다.
그렇지만 정확한 진단은 초음파 검사를 다시 하여 이전 두 검사와 비교해 보고
필요하면 조직검사를 하면 되겠습니다 .
겨드랑이 림프절이 커진 림프혹은 반응성 림프종, 전이암. 림프암 등등 여러 가지 경우가 있고 정확한 진단은 조직 검사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먼저 초음파 검사를 하여 이전 검사 소견과 비교해보기 바랍니다.

이상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겨드랑이멍울 암일수있을까요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현재 정보만으로는 암 여부를 확인하기는 어렵지만, 필요하다면 조직검사 등이 가능하기에, 많이 걱정된다면 담당선생님과 좀 더 상의해보시기를 권유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