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움직인후 진정시 근육 튕김 1년째

1년전부터 위 제목대로 증상이 있어서 신경과가서 근전도 검사, 뇌 혈류 검사를 받았습니다. 또 최근 혈액검사 cpk 검사결과는 모두 정상이고 나이대에 비해 자율신경계 반응이 미미하다정도만 의사분께서 말씀하셨습니다.3년전 머리 mri도 찍은것이 있어서(mri결과도 정상입니다.) 그후 동네 유명하신 신경과 명의가 있으시길래 거기가서도 진료를 받았는데 신경성 근육 튕김이라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언젠가는 나아지겠거니하고 살았는데 어느덧 1년이 지났습니다.
허나 나아지지는 않고 또 더 나빠지지도 않았습니다. 평소에 건강염려증이 너무 심한탓에 인터넷을 찾아보던중 파킨슨병의 증상중 하나라고 하더군요.. 아직 25세라는 나이에 벌써부터 걱정이어서 몇가지 질문 남깁니다.

1. 20대에 파킨슨병을 걱정해야 할까요... 또 보니 소뇌 위축증이 파킨슨병의 증상과 유사하다고 하는데 혹시 근육 튕김도 포함되어있나요? 현재 유전적인 요인은 없는것 같고 외상도 없습니다. 또 중심잡기 어렵거나 힘빠짐, 말하기 힘듬 없습니다. 앞으로도 건강할 거라고 믿고 있지만 그래도 사람인지라 걱정이 되는건 어쩔수 없는거 같습니다...

2. 혹시 근육 떨림이 디스크와 연관이 있을까요? 근전도 검사시에 허리쪽에서 약간 잡음이 있다고는 했습니다....


답변

Re : 움직인후 진정시 근육 튕김 1년째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1. 20대에 파킨슨병을 걱정하실 필요는 없을 듯 합니다. 지금 처럼 추적 관찰 및 정기 검진 받으시면 문제 없을 듯 합니다.
2. 디스크와는 관련성이 적을 듯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