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선생님 안녕하세요. 병원 방문전에 제 증상을 여쭙니다.

선생님 안녕하세요.
제가 침이나 음식물을 삼킬때마다 왼쪽 날개뼈 안쪽에 통증이있습니다.
내시경 검사, 등mri, 폐ct , 심근전도 검사를 다했으나 원인을 찾지 못하여 현재는 식도가 예민하다는 소견으로 현재는 식도염 약을 복용중인 상태입니다.

근데 그 이후부터 자꾸 의식적으로 힘을줘서 침을삼키는 하는 버릇이 생겼습니다.
자꾸 침삼키는게 의식되고 의식하면 침이 더 나와서 더 많이 삼키게 되는 것 같습니다.
어떤 날에는 잠이 들려하면 꿀꺽하고 침삼키는 동작이 저절로되서 자꾸 잠에서 깹니다. 이 증상으로 밤새
잠이들려고하면 깨고 반복하는 일이 많아지고 주간중에도 횟수는 덜하지만 증상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현재는 식도염약 포함해서 추가로 하루3번 부포닌정5mg을 먹고 하루2번 센리카정75mg과 취침전 애나폰정5mg 을 처방받아 일주일째 복용중인데
야간 증상은 그나마 없어지고 아침에 다시 침삼키는 동작이 저절로되서 일찍 눈을 뜨게 됩니다.
약을 복용해도 불안감이 심할때는 야간에도 증상이 나타날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꿀꺽하는 동작을 참으려고하면 속안에서부터 뭐가 조이는 느낌인지 호흡도 가끔 불편해지고 여러가지 불편감이 생깁니다. 동작을 참으려고하면 몸안에서부터 거부반응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침삼킬때 힘이 들어가는 그 부분이 순간적으로 조이는 증상이 계속되고있습니다.

제가 힘을줘서 자꾸 침을 삼키려고 했던 행동들과 불안들이 원인인 것 같은데 어떤 치료를 받아야 하는지 궁금하여 먼저 상담 요청합니다. 회사 사정상 시간내기가 어려워 먼저 상담 요청합니다.


답변

Re : 선생님 안녕하세요. 병원 방문전에 제 증상을 여쭙니다.
이방훈
이방훈[전문의] 삼성훈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방훈입니다.

일단 지금 복용중인 약제를 통해서 치료를 받아 보고
그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불안증과 같은 신경성 요인에 의한 증상일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약 처방받은 병원에서 추후에 그런 부분에 대해서 상의를 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