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치루수술 부작용인가요? 대변 뒷처리 후 1시간 정도 지나면 변이 묻어 나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21년 10월경 치루 절제술을 받았습니다. (복합치루라고 알고 있습니다.)

치루 절제술을 받고 22년 8월까지 통증과 더불어 염증으로 인한 진물과 피가 나왔고 현재는 나오지 않고 통증도 없는 상태입니다. 치료받은 병원에서는 워낙 부위가 좋지 않은 부위라 쉽게 낫지 않은거라고 하였습니다.

질문1)

그런데 치루 수술후에 대변 처리에 문제가 있습니다.

치루 수술후에는 항상 대변을 본 후 휴지로 닦고 물로 세척하고 좌욕까지 한 후에 시원한 바람에 잘 말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1시간 정도 후에 축축한 느낌이 들어 휴지로 닦아보면 변이 조금씩 묻어나옵니다

이게 정상인건가요? 병원에서 항문내압검사를 했는데 수치를 정확히 알려주지 않았지만 항문이 수축되었을때 압력은 정상보다 높은 편이고 이완 되었을때 압력이 정상보다 낮다고 하였습니다. 이런 부분들이 대변이 묻어나오는데 영향이 있는걸까요?

그럼 이것들이 치루수술에 의한 후유증 인가요? 괄약근 절제로 인한 변실금 초기 증상인건가요?

질문2)

대변이 자꾸 묻어나오니까 저 혼자 생각해낸 방법이 대변 뒷처리 할때 쪼그려 앉은 상태에서 괄약근을 쪼았다 풀었다 하면서 변을 닦아내고 있습니다.

대변을 볼때처럼 밖으로 밀어내는 힘이 아닌 오무렸다 폈다 이런식으로 괄약근을 움직이면서 대변을 닦아내니까 그나마 시간이 지나면 대변 묻어나오는게 줄어듭니다. 제가 하고 있는 방법이 내치핵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걸까요? 쪼그려 앉아서 괄약근 운동을 5회정도 하면서 휴지로 닦아내는 것이 치질발생을 유발하는가요?

제 증상에 대해서 답변을 듣고자해도 시원하게 답변해주는 병원을 만나지 못해 너무 힘이 듭니다. 여기계신 전문가 선생님께서 답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Re : 치루수술 부작용인가요? 대변 뒷처리 후 1시간 정도 지나면 변이 묻어 나옵니다.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2차 병원 급 대장 항문 병원 중에서 큰 병원이 있습니다. 그곳에 가셔서 진료 보시거나 진료의뢰서를 받으셔서 대학병원 진료 권고 드립니다.

쾌유하시길 기원드립니다. 한없이 부족한 답변이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더 궁금하신 것이 있으시면 질문 달아주세요.
성심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환절기에 감기 조심하시고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