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간수치에 영향을 주는 것 질문

간수치를 높이는 것으로 간질환, 음주, 흡연, 복용 중인 약, 지방간, 과도한 운동 등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이 중 몇몇 의사분은 야근 등으로 인한 피로도 수치에 영향을 준다고 하던데 사실인가요?
제가 술, 담배, 따로먹는 약 이런게 하나도 없고 예전엔 약간의 지방간 소견받은 일이 있었던거랑 현재 주-야간 교대근무 중인데
감마 뭐시기 하나만 정상치에서 20 넘게 나왔어요. 유의미한 영향을 받은건가요?


답변

Re : 간수치에 영향을 주는 것 질문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감마 뭐시기 하나만 정상치에서 20넘게 나온것이 건강한 유의미한 영향을 받았다고 볼수는 없을 듯 합니다. 나쁜 것만 보지 마시고 좋은 것도 보시기 바랍니다.

쾌유하시길 기원드립니다. 한없이 부족한 답변이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더 궁금하신 것이 있으시면 질문 달아주세요.
성심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환절기에 감기 조심하시고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새해복많이받으시기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간수치에 영향을 주는 것 질문
이종진
이종진[전문의] 신사우리베스트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종진입니다.

간수치 상승의 원인은 정말 다양합니다. 작게는 스트레스 부터 크게는 암까지 다양하게 있어 정확한 원인을 확인하기는 힘듭니다.
하지만 감마GTP 수치가 높게 나왔다는 것은 담즙 배출의 장애가 있을 수도 있다는 뜻이며 알콜 섭취에 의해서도 있을수 있습니다. 술을 드시지 않기 때문에 알콜로 인한 것일 가능성은 낮으나 혹시 모르기 때문에 반드시 초음파는 한번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초음파에서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운동, 식단관리해서 체중 관리를 해보시고 그 뒤에 추적검사를 해보시면 됩니다.
보통은 특별한 문제는 아니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나 초음파는 반드시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