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얼마 전 바꾼 양안 교정시력이 체감상 교대로 오르락 내리락하고 전체적인 시야가 불편합니다.
SMART TAG : 시력교정, , 안과

안녕하세요, 휴학 중인 20대 대학생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얼마 전 바꾼 안경의 교정시력이 이틀 만에 교정 시점에 비해 전체적으로 흐려지고, 체감상 왼쪽-오른쪽 교대로 오르락 내리락 하는 듯합니다.

원래 몇 년 전부터 좌안에 약한 난시가 있었는데, 병원에 갈 때마다 이 정도는 괜찮다고 하여 근시만 들어있는 안경을 써왔습니다.

그러던 중 3주 정도 전부터 갑자기 시야가 많이 흐려져 일상에 상당한 불편을 겪었고,
왼눈 오른눈을 번갈아가며 비교해본 결과 왼쪽 눈의 교정시력이 먼 것과 가까운 것 모두 잘 보지 못한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하여 지난주 금요일(12/30)에 좋은 안경사 선생님을 만나 좌안에 난시를 추가한 안경으로 바꿨고,
그 결과 정말 모든 것이 잘 보이는 경험을 다시 해서 매우 기뻤습니다. 한눈만이 아닌 두 눈 모두 선명하게 잘 보였고요.

그런데 그때 정말 잘 보이게 된 교정시력이 고작 이틀 뒤인 1/1(월) 오후에 낮잠을 자고 일어나서부터 다시 흐려졌습니다.

이때 이전처럼 왼눈 오른눈을 비교해보니,
항상 왼눈이 일관되게 흐렸던 이전과 달리
이번에는 상대적으로 흐린 눈이 왼눈-오른눈 시간에 따라 계속 왔다갔다함을 알았습니다.

1. 원래 교정 시력 상 왼눈 오른눈의 흐림이 교대로 바뀔 수 있는 것인지

2. 이것이 피로 등에 따른 일시적 증상인지 / 안경에 적응하는 과도기의 현상인지 / 안질환을 의심해야하는지 / 렌즈를 다시 바꿔야할지

가 결국 궁금한 점인 것 같습니다.

방문한 안과에서는 그냥 망막과 녹내장에 문제가 없으니 다행이라는 말씀만 하고,
안경을 맞췄던 안경원에서는 교정시력으로 표의 숫자를 어떻게든 읽긴 읽어서 더 이상 안경원 수준에서 도와드리기 어렵다는 말씀입니다.

건강에 대한 염려도 염려이고, 무엇보다 분명 매우 좋아졌던 시력이 난시를 교정하기 전만큼은 아니지만 다시 내려가 스트레스가 큽니다 ㅠㅠ

주시안은 왼쪽이고,
알레르기 결막염 몇년째 앓고 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해주실 선생님들께 미리 감사의 말씀 다시 한 번 올립니다 :)


답변

Re : 얼마 전 바꾼 양안 교정시력이 체감상 교대로 오르락 내리락하고 전체적인 시야가 불편합니다.
최민규 하이닥 스코어: 18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최민규입니다.

1. 원래 교정 시력 상 왼눈 오른눈의 흐림이 교대로 바뀔 수 있는 것인지 - 흐림의 정도가 일상적인 것이라면 두 눈의 안구표면 상태나 조절력의 상태, 눈피로 등에 의해 변동이 있을 수는 있겠습니다.

2. 이것이 피로 등에 따른 일시적 증상인지 / 안경에 적응하는 과도기의 현상인지 / 안질환을 의심해야하는지 / 렌즈를 다시 바꿔야할지 가 결국 궁금한 점인 것 같습니다.
- 모두 가능한 상황같네요. 우선 안과에서 검진을 통해 망막과 시신경은 특이 소견이 없었다고 하셨으니 안구건조증 등에 의한 눈물막 불안정에 의해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증상인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안경에 적응하는 기간이라면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좋아질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