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녹내장인가요?
SMART TAG : , 안과, 녹내장

눈이 건조해 동네 병원에 간 김에 검사를 했는데 시신경이 손상되어있다는 판정을 받았고 6개월-1년에 한번 검사를 하며 관리해야한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현재 전혀 불편한 부분이 없고 녹내장 관찰을 위해 꾸준한 검사를 하라는데 대학병원에 가서 다시 검사를 해봐야 할까요? 5년 전 토릭 알티플렉스로 렌즈삽입술을 했고 수술한 병원에서 꾸준히 정기검진을 했지만 안압도 괜찮았고 각막내피세포도 양측 다 2800개 이상이라 괜찮다고 했습니다. 이번 검사에서는 안압이 좌측16, 우측14가 나왔습니다. 황반도 괜찮고 시야검사에서 구석쪽을 약간 못보기는 했으나 원래 동공이 렌즈보다 커서 어두운 곳에서는 불편감이 살짝 있는 편입니다. 수술 전 시력은 우측 11.50, -2.00이고 좌측 -12.50, -2.25로 초고도근시에 난시도 심하다는 판정이었고 좌측은 난시 교정이 완벽히 되지는 않은 상황입니다. 수술 후는 우측 1.0, 좌측 0.9이지만 난시가 살짝 남아있고 불편하지 않으면 그냥 지내도 된다고 하셨습니다. 재검사를 6개월 후에 해도 괜찮은 상태일까요? 아님 지금 가야할까요? 검사결과지 첨부해두겠습니다.


답변

Re : 녹내장인가요?
우성욱
우성욱[전문의] 서창밝은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9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우성욱입니다.
초고도 근시이기 때문에 위 시신경단층촬영(OCT) 검사에서 시신경 두께가 얇게 나올 수 있고 검사부위에 따라 얇게 찍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녹내장의 진단은 시신경단층좔영만으로 하지는 않습니다. 시야검사와 망막신경섬유층 안저촬영 혹은 적색차단필터 안저촬영(red free RNFL photography) 등을 종합하여 판단하게 됩니다. 일단 시야검사에서 의미있는 녹내장성 시야결손이 없었다면 아직 녹내장은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위 시신경단층검사에서 시신경 두께가 얇아져 보이고 녹내장의 위험인자인 고도근시가 있는 눈이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검사를 잘 받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