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이런 무릎 검사,테스트가 실제로 존재 하는건가요? 도와주세요

17살 학생인데요 축구랑 헬스도 많이 하다 보니까 왼쪽 무릎에 슬개연골연화증 때문에 동네 졍형외과를 갔는데요 실제로 이런 검사가 있는지 알려주세요.. 무릎 검사를 한답시고 무릎을 돌려보고 눌러보고 검사를 하는데 이런거 까진 아무렇지도 않았는데 갑자기 침대에 누워서 다리를 완전 신전 시킨 상태로 힘을 풀게하고 위에서 제 무릎 한가운데 쪽을 수직으로 쑥 쑥 누르는거에요 다른건 다 아무렇지도 않았는데 갑자기 그 행위를 하고 나니까 안쪽 무릎 깊숙한 곳이 엄청 아파서 아프다니까 본인도 당황했는지 "오? 아파요?" 이러는거에요 이러고 검사하다가 그냥 연골연화증입니다 이러길래 그냥 집갔는데 집에 도착하니까 무릎을 다 못피겠는거에요 그 전까지는 슬개골 힘줄쪽만 아팠었는데 이러고 3일 정도 지나니까 괜찮아졌겠지 하고 다니면서 지금 2개월 정도 방치됐는데요. 현재 왼쪽무릎 내측광근이 불균형이 상당히 심하구요 달리기 등 운동을하고 나면 아침에 무릎이 저립니다. 더 억울한건 무릎 앞쪽이 아파서 병원을 갔는데 다른 부위가 다친건데요. 제가 찾아보니까 증상이 후방십자인대 파열같은데 맞을까요? 도와주세요ㅠ


답변

Re : 이런 무릎 검사,테스트가 실제로 존재 하는건가요? 도와주세요
권준범
권준범[전문의] 서송병원
하이닥 스코어: 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권준범입니다.

무릎을 신전시킨 상태에서 수직방향으로 누르는 것은 무릎뼈와 허벅지뼈 사이의 관절면을 인위적으로 자극하는 것으로, 연골연화증을 진단하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후방십자인대 파열은 후방끌림검사(post. drawer test)로 간접적으로 유추해볼 수는 있으나,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진단에 제한이 있을 수 있어 가장 정확하게는 MRI 촬영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위에서 시행했던 관절면을 자극하는 이학적 검사로 후방십자인대 파열이 발생할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보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NoSJUzFxO1U&t=72s

무릎 운동 관련하여서는 저희 유튜브 채널(닥터인사이드)에 오시면 다양한 정보 얻어가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