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배란혈

지난생리 10월10일
최근생리 11월11일(생리일수 7일)

생리예정일이 아닌데 갑자기 분홍빛??밝은 빨간?? 피가 소변을 보고 닦을때나 속옷에 소량 묻어나오는데 배란혈이라고 봐야할까요?? 그리고 자고 일어나서 소변을 봤더니 생리 끝날쯤에 나오는 찌꺼기같은 덩어리가 나오는데 배란혈도 그런가요??
최근 생리일 기준 21일째 되는데 생리는 아닌것 같고 평소 생리통은 없습니다.
매달 생리는 하지만 생리주기가 일정하지 않아 10월달 생리직후 초음파를 찍었는데 자궁은 깨끗하다 하셨습니다.
관계를 한적이 없어 착상혈은 아닙니다. 이런적이 처음이라 걱정되네요.......


답변

Re : 배란혈
강미지
강미지[전문의] 여노피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9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강미지입니다.
정상적인 생리혈이 아닌 부정출혈의 원인은 다양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생리가 끝난 후 보통의 점액이 나오다가 갑자기 배란일 즈음 첨부한 사진과 같은 출혈이 보인 것이라면 자궁 내막의 불규칙적인 탈락에 의한 출혈의 가능성이 높아보이기는 하지만, 그 원인 또한 자궁내막의 용종이나 증식성향에 의한 일시적인 출혈인지 감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확한 것은 출혈이 안정화된 후보다는 출혈이 있는 당시의 초음파검사 및 자궁 경부상태 확인을 통해 전문의 상담후 파악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혈의 시기에 호르몬 약이나 다른 질환과의 상호작용이 없다면 반복된 배란기 즈음의 출혈은 배란혈로 진단되기도 합니다.
문의에 참고가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