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왼쪽눈 외사시 증상
SMART TAG : , 안과, 사시

왼쪽눈이 원래 난시가 좀 있어서 오른쪽을 주시안으로 보고있습니다.

요즘 모니터로 뭔가 집중해서 보면 고개를 왼쪽으로 돌려서 제 스스로 왼쪽눈과 오른쪽눈의 시력차를 무의식적으로 맞추려하는거 같더라구요

그리고 왼쪽눈만 뜬 상태로 고개를 좌우로 왔다갔다 해보면 뭔가 오른쪽 눈에 비해 상이 움직이는 굴곡이 더 큰 느낌입니다.

뭔가 왼쪽눈 시야가 더 어두운 느낌이구요 (오른쪽 눈 시야 감은상태-즉 검은색 상태 가 겹쳐보여서 그런거같습니다)

작은 무언가를 보려고 집중할때 왼쪽눈 초점이 오른쪽처럼 빠르게 못맞춰지는지 왼쪽눈을 감거나 하는 상황이 잦습니다.

또 왼쪽 눈에 힘을 풀면 왼쪽눈이 왼쪽 위 약 30도 정도 바깥방향으로 돌아갑니다. 한 2~3cm정도요..

병원가보니 복시가 생기는거때문에 그런거라고 하는데, 수술이 30정도 수치면 필요한데 지금 10정도 라는 얘기는 들었습니다.

어떤 수술로 개선이 가능한 부분일까요? 양쪽눈 라식했었고 한지는 9년정도 됐습니다 비용이나 회복기간도 궁금합니다..ㅠ

답변

Re : 왼쪽눈 외사시 증상
정중영
정중영 [전문의] 사랑가득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07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22.12.02
질문자의 감사 인사 | 2022.12.02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정중영입니다.

검사에는 10도 정도가 나오는데 본인이 느끼거나 확인할 수 있는 각도가 30도면 글쎄요, 좀 더 경과관찰을 하면서 봐야 할 듯 합니다. 대개는 사시각을 검사하면 잠복사시를 포함해서 본인이 관찰 할 수 있는 것 보다 더 많이 나오게 되는데요, 일단 정기적으로 검사하셔서 사시각이 일정하게 나오는 걸 확인 해야 할 듯 합니다. 수술은 각도가 작아도 가능한데, 사시각이 일정하게 측정이 되고 안정화 되어야지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왼쪽눈 외사시 증상
최민규
최민규 [전문의] 중앙대학교병원
하이닥 스코어: 12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22.12.02
질문자의 감사 인사 | 2022.12.02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최민규입니다.
왼눈이 밖으로 돌아나간다면 외사시겠네요.
정확한 상태는 직접 눈을 보고 검사해봐야 알겠지만 현재 사시의 편위각이 수술이 필요할 정도는 아닌 것 같습니다.
사시가 있으면 겹쳐보이고, 초점 맞추기가 어려운 복시증상이 생깁니다.
편위각이 크지 않은 경우에는 프리즘 안경, 눈모음 운동 등을 통한 보존적 치료를 시도해보고 점차 편위각이 커지거나 본인이 수술을 강력히 원할 경우에는 수술을 고려하기도 합니다.
안구운동을 지배하는 '외안근'의 위치를 조정해주는 수술입니다.
비용은 수술 내용에 따라 달라지고 회복기간은 짧게는 1-2개월 길게는 약 6개월을 잡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