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발목 반깁스

얼마전에 계단에서 넘어져서 발목을 다쳤는데 병원에 가보니깐 발목 관절 쪽을 다쳐서 반깁스를 하라고 하는데 너무 불편해서 집에서는 발목 보호대를 하고 있는데 학교에 갈 때는 반깁스를 하고 가야 될까요?


답변

Re : 발목 반깁스
박종원
박종원[전문의] 아나파신경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7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박종원입니다.
보호대는 생각보다는 보호기능이 적습니다.
움직일때는
반기브스를 착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조금씩 호전되면 빨리 재활을 하셔도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발목 반깁스
신동준
신동준[전문의] 나래병원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신동준입니다.

발목을 접질렸을때는 아래와 같이 반드시 진행해야 합니다.

외래 진료시 가장 안타까운 경우는 다친 직후 기브스 고정을 하지 않고 그냥 두거나 침을 맞고 치료하는 경우인데 초기에는 염좌와 파열이 잘 구별되지 않고 구별하는 검사도 시행하지 않으므로 일단 파열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반드시 깁스나 보호대로 고정해야합니다. 염좌인 경우는 고정하지 않아도 별 문제가 없지만 만약 파열이라면 초기에 고정하지 않은 것이 환자분께 큰 해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염좌든 파열이든 굳이 물리치료나 침을 맞지 않더라도 기브스 고정 후 얼음 찜질만해도 부종과 통증은 어느 정도 줄어듭니다.

스포츠 활동 및 여가 활동의 증가로 발목 인대의 파열과 손상 환자가 증가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발목인대 손상은 염좌(경도의 인대 손상)으로 보존적 치료(얼음 찜질, 투약, 패취, 부목 고정)로 호전 될 수 있으나 손상 후 반드시 X-ray 등의 검사와 전문의의 진료를 통해 골절의 유무를 감별한 후 시행 되어야 하며 초기에 통증만 없애려는 비과학적 치료나 부족한 고정 기간은 자칫 발목 인대의 만성 파열이나 치유 지연을 유발하여 가벼운 활동에도 자주 발목을 접지르거나 통증이 지속되는 만성 불안정성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합니다.

지속적인 치료에도 반응 없으며 인대 파열이 의심되고 통증이 지속되거나 가벼운 활동에도 붓고 접지른다면 인대파열에 대한 MRI 등의 정밀검사와 적극적 치료 필요할수도 있습니다. 쾌유을 빕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