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근육 튀는 증상

안녕하세요 21세 여자 입니다
두달 반 전부터 눈커풀이나 다리쪽 근육이 툭툭 튀어서 도저히 안되겠어서 어제 신경과 병원에 갔다왔습니다 가서 근전도 검사 ? 와 무슨 검사를 하나 더 했는데 루게릭 이나 다른 심각한 병은 아니라고 양성근육다발수축증후군? 같다며 안심하라고 하셨는데 인터넷에 보니 루게릭 같은 병들은 초기에는 나오지 않는다고 몇번 더 검사를 해봐야 한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어서 좀 시간이 지나고 다시 검사를 해봐야 할까요 ? 아님 어차피 증상이 나타나고 두달 반 후에 가서 검사를 한거라 안해도 될까요 ?
또 양성근육다발슈축증후군이 맞다면 근육튀는것때문에 심각한 질병으로 오해해 스트레스를 받아 증상이 낮지 않는다는데 저도 스트레스를 받아 증상이 계속 되는것일까요 ? 질문이 길어 죄송합니다 ㅜ


답변

Re : 근육 튀는 증상
박종원
박종원[전문의] 아나파신경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6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박종원입니다.
루게릭병을 걱정할 필요는 없겠습니다.
갑상선 기능이상이나
전해질 이상
순환장애에 의한 근육수축이 더 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근육 튀는 증상
권준범
권준범[전문의] 서송병원
하이닥 스코어: 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권준범입니다.

단순히 근육이 튀는 것은 정상인에서도 많이 나타나는 반응입니다. 이 증상만으로 루게릭을 걱정하실 필욘 없을 것 같습니다. 또한 신경검사 상 특이 소견이 없다면 추가 검사 없이 안심하셔도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연하장애, 힘빠짐 증상과 같이 이전에 관찰되지 않는 새로운 증상이 보이거나 근육이 튀는 증상 강도/빈도가 더 심해진다면 신경과 진료를 한번 더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스트레스, 수면부족 등은 근육 떨림을 충분히 유발할 수 있는 요소이므로 평소 생활습관 교정을 잘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M11VFUAqYfU&t=70s

루게릭 관련하여서는 저희 유튜브 채널(닥터인사이드)에 오시면 다양한 정보 얻어가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