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요의가 심합니다

현재 21살이고 내년이면 22살입니다 20살 6월?쯤에 심한 요의감을 때문에 잠을 청하는데 어려워 병원에 갔습니다 소변검사를 통해 항생제 처방을 받았었고 낫진 않았지만 조금 호전이 되었었습니다 요의감이 느껴졌지만 아예 못잘정도로 심하지 않아서 그냥 살았구요 21살인 올해 3월쯤부터 잠을 포기할 정도로 심한 요의감을 느꼈습니다 결국 몸을 한계까지 몰아붙이다가 심한 피곤함으로 겨우 잤습니다 자기 전에 화장실을 가는데 소변을 싸도 뭔가 남아있는 느낌이고 요도에 한 번 걸리고 나오는 느낌이듭니다 방으로 돌아와 누우면 심한 요의감을 느끼고 다시 화장실에 가면 오줌이 조금 나옵니다 이렇게 반복하다가 결국 잠을 못잡니다 최근에 병원에 가서 방광내시경, 요속검사, 혈액검사, 소변검사 등을 했는데 딱히 이상은 없었구요 내시경 때 빨간 점들이 좀 있어서 약을 처방 받고 1주일 넘게 먹었는데 낫지를 않네요 ㅜㅜ 미치겠습니다 왜 이런걸까요 대체


답변

Re : 요의가 심합니다
송대욱
송대욱[전문의] 덕수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송대욱입니다.

과민방광이 의심됩니다.
정신 심리적인 원인으로 자율신경기능이상이 있어서 발생하는 것으로 봅니다.

비뇨기과 진료 외에 정신건강의학과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자율신경기능이상은 한방에서는 기울이나 화병, 간풍증, 심허증 같은 변증으로 진단하고 치료하는데요. 도움을 받으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자율신경의 긴장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호흡법이 중요한데요.
최근에 과도한 스트레슬 받은 다음에 생긴 증상이라면 복식호흡을 해주시는 것이 좋고요.
만성 피로로 무기력 권태감이 있다면, 온찜질이나 반신욕을 하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음을 편하게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미치겠습니다"라는 것이 저는 마음에 걸립니다.
감정이나 정서가 쉽게 요동치는 분은 아닌지 모르겠어요. 이것이 스트레스가 자율신경기능이상을 만들고 신체적 불편감을 만들어내는 원리의 시작이거든요.

마음을 조금 더 안정하고 약간이라도 편하게 하려고 진정하려고 노력하면, 치료가 더 빨라질 것입니다.
응원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요의가 심합니다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혹시 지금 복용중인 약물 이름이랑 검사 하신 결과지를 첨부 해주실 수 있나요? 대학병원에서 검사를 하신 건가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