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메치론 감량하던 와중에 다시 증량해도 괜챦은가요

손가락 건선관절염 때문에 개원하신 류마티스내과 의사선생님으로부터 처방을 받아 10월 말부터 아침, 저녁으로 각각 메치론정 2mg(하루 4mg)을 2주간 복용한 후, 이후 감량을 위해 메치론 2mg을 아침에만 1회 15일 동안 복용하는 처방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감량한 지 7일 정도 지나서 손가락 관절염이 다시 악화되어 종합병원 류마티스내과로 옮기게 되었는데,
해당 종합병원의 교수님께서는 감량을 위해 하루 한번 복용하던 메치론 2mg을 다시 하루 두 번 복용하라고 하시면서 메치론 (2mg*2정/일) 1개월 치를 처방해주셨습니다(사이폴엔 25mg과 쎄레브렉스 아침,저녁 복용도 추가되었습니다).

교수님께서는 메치론 4mg은 낮은 함량이라 괜챦다고 하셔서 미처 자세히 여쭤보지도 못하고 자리에서 일어났는데 막상 돌아와보니 걱정이 되어 조언을 부탁드리게 되었습니다.

1. 열흘 가량 감량중이던 메치론2mg/일을 다시 증량(2mg*2회(아침,저녁))해서 1개월을 복용해도 괜챦을런지요?
2. 메치론 4mg/일의 경우는 복용기간이 몇개월이 경과되면 장기복용으로 간주하는지요?
3. 1개월을 복용하게 되더라도 이후에 감량이 필요한지 궁금합니다.
4. 리바운드 우려는 없는지 궁금합니다.

답변에 미리 감사드립니다.


답변

Re : 메치론 감량하던 와중에 다시 증량해도 괜챦은가요
이방훈
이방훈[전문의] 삼성훈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방훈입니다.

1.메치론과 같은 스테로이드를 시작 또는 증량할 때는 임상상황이 그럴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증량을 한 것이지 상태가 안정적이면 증량할 이유가 없지요. 더이상 좋은 선택지가 없어서 그렇게 한 것으로 보이고 , 실제로도 그런듯하고 그정도 용량이면 그리 걱정할 부분은 아닌듯 합니다.
2.단기간 스테로이드는 2-3주 이내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미 장기복용으로 생각되구요.
3.상황이 안정화 되면 추후에 감량을 하겠지요. 당연히. 그 시점은 담당선생님의 판단일 것이고요.
4.앞서 설명드린대로 다른 선택지가 있다면 다른 선택을 했을 겁니다. 부작용, 후유증, 리바운드 와 같은 상황을 걱정한다면 과연 어떤 치료를 할 수가 있을까요?
최선의 선택지를 통해서 류마티스를 조절하고 이후 발생가능한 여러가지 부작용 부분은 세심하게 관찰하면서 그때 그때 대처를 해야되는 상황 같습니다.
추가적인 자세한 내용은 류마티스 담당 선생님께 문의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나름 전문분야라 일반내과 자격증으로도 정확한 설명은 하기가 어렵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