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유레아플라즈마 라이티쿰 질문입니다

상태설명은
냉이 평소와 다르게 양이 늘어난 느낌이라 한달정도 지켜보다가
9월22일에 std검사후 일주일치 약을 처방받고
9월29일에 검사결과 가드넬라 라이티쿰이 나와서
지스로맥스 처방받고 복용후
확인차 11월9일에 std재검해보니 또 가드넬라와 라이티쿰이 그대로 나왔습니다

현재 냉이 콧물처럼 나와서 불편하다거나 그런점은없고 (이런증상은 처음부터 없었고 냄새가 평소와 조금 다른것같아서 내원했었습니다)
흰색~노란색사이의 냉만 소량 나오는정도 입니다..냄새도 거의 안나는것같아요

1. 항생제를 계속 복용하면 몸의 유익균도 다 죽는다는 말도 신경이 쓰이기도하고
인터넷에서는 한동안은 계속 검출되니 증상이 별로 불편하지않다면 몇개월뒤에 재검하라 VS 골반염같은 합병증을 유발하니 계속 치료해야한다 로 나뉘는데 어느쪽을 따라야 할까요?...
해야하면 하겠지만..위장이 약해 항생제먹다가 급체한적이있어서 조금 꺼려지기도 합니다...

2. 상태가 딱히 나타나지않는데 std에서는 검출은 되었다하니 완치될때까지는 콘돔을 사용하더라도 아예 성관계를 하지 않아야하나요?

3. 어느날부터 골반스트레칭할때 안거슬리던부분이 불편한데 이게 골반염일수가 있나요?


답변

Re : 유레아플라즈마 라이티쿰 질문입니다
강미지
강미지[전문의] 여노피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9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강미지입니다.

평소와 달리 질 분비물이 급증하고 질염이 심해지는 경우 질 분비물을 통한 염증원인균 검사를 통해 정확한 염증상태를 확인하게 됩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가드네렐라 세균성 질증 외 유레아플라즈마 균 감염에 따라 지스로맥스 항생제를 처방받아 치료를 했지만은 재검사에서 동일균주의 재확인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여전히 냉이 많고 탁하다면 추가 치료의 필요가 있겠으나 골반염증 등을 포함하여 다른 합병증의 느낌은 전혀 없이 소량의 분비물만 있다면 추가 치료 여부는 재검사시 염증 정도를 파악한 주치의께서 판단하여 2차치료 여부를 정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염증은 심하지 않은나 균 검사 기법의 특성상 균주 양성반응만을 보이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로 판단될 경우는 굳이 추가 치료를 필요로 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다만 첫 감염 확인시 파트너간 동시치료를 했는지는 치료 이후 재감염인지를 정하는 중요한 변수입니다.
남성에게서 비임균성 요도염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 만큼 유레아플라즈마의 경우 여성 파트너가 치료시 남성 파트너도 동시적인 치료가 요구되는 경우이므로 첫 감염확인시 남녀 파트너간 동시치료가 이루어지지 못한 상태에서 냉 또한 많다면 진료를 보신 병의원에서 상담을 통해 성관계가 가능한 시기나 재치료 여부등을 확인받는 것이 정확하겠습니다.
치료를 한 경우 확인된 균 감염만으로 심한 골반염까지 이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문의에 참고가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