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경구피임약 부작용

안녕하세요.
피임을 목적으로 생리시작일부터 시중 약국에서 판매하는 경구피임약을 복용했는데요.
평소 생리량은 3일 정도로
2일간 정상적으로 생리를 하였으나 그후 일주일가량 계속해서 부정출혈을 보였습니다.

이후 우울감 등의 부작용이 심해 피임약 복용 8일만에 복용을 중단하였는데요,
중단 다음 날부터 생리혈이 다시 나옵니다.

이럴 수도 있나요?

답변

Re : 경구피임약 부작용
강미지
강미지 [전문의] 여노피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8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22.11.19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강미지입니다.
경구피임약의 경우 자궁 내막을 얇게 하는 특성을 가진 호르몬이 함유되어 있어서 약을 처음 시작하는 경우에는 소량의 부정출혈이 복약도중 나타나기도 합니다.
소량의 출혈이 지속적으로 나오는 도중에 아예 약을 중단하게 되면 자궁내막은 일시적으로 동시에 탈락하게 되는데 마치 또 다시 생리를 하는 것처럼 인식되기도 합니다.
경구피임약을 휴약하게 되면 자궁에서는 생리를 해도 되는 시기로 인식되는 현상입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역시 이번달 자궁 내막의 불안정한 탈락현상이 임의로 경구피임약을 일찍 중단한 데서 비롯된 것으로 보이므로 남은 기간 피임에 유의하시면서 생리주기가 안정되는지 약 한달정도는 경과 지켜보면 됩니다.
다만 부정출혈이나 생리처럼 나오는 출혈이 1주일 이상 끊임없이 지속될 경우 다른 자궁질환은 없는지 배제하기 위해 가까운 산부인과에 내원하시어 전문의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문의에 참고가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