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담석증환자 피임약 복용 위험한가요?

2년전부터 다낭성 난소증후군 진단받고 야스민 복용하면서 생리 유도 중입니다. 대학병원에서 수개월~1년치씩 피임약 처방을 받아 오는데 최근에는 약이 떨어져 휴약 중이었습니다. 휴약하기 전까지는 피임약 부작용을 크게 못 느끼고 잘 복용 중이었는데 요근래 유방통이 엄청 심한데다가 최근에 (9월경) 배가 너무 아파서 응급실에 실려갔다가 담석이 있는 걸 알게 됐습니다. 병원에서는 담석 크기가 작아서 수술까지는 필요 없으니 식이조절하라는 이야기만 듣고 왔는데, 최근 다시 피임약 복용을 시작했다가 뒤늦게 담석증 환자는 피임약 복용을 조심해야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제가 궁금한 건
1. 최근에 담석증 증상이 좀 심해졌습니다 (소화불량, 명치통증, 등통증) 피임약 복용과 관련이 있을까요?
2. 평소 견갑골 사이~ 허리부터 수직방향으로 이동하는 꾸준한 통증이 있습니다. 가끔씩은 명치라인을 따라서 한바퀴 빙 둘러 아프기도 하고요. 이것 또한 담석증으로 인한 방사통이나 연관통일까요?
(대학병원 소화기내과에서 진료받았을 때는 담석으로 인한 통증일것같다는 소견을 받았는데 그 이후로 점점 더 심해집니다)
3. 아침에 일어나면 명치쪽이 꽉 막히고 뭉친 것처럼 아픕니다. 위에 가스가 가득찬 느낌이기도 하고요. 일어나서 볼일을 보거나 가스를 배출하면 조금 나아지기도 하는데 역류성 식도염 증상인가요?
(최근 두달 내에 위내시경과 대장내시경을 받았는데 위내시경-경미한 역류성 식도염, 대장내시경 - 용종제거 했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담석증환자 피임약 복용 위험한가요?
주준경
주준경[약사] 신풍역4번출구약국
하이닥 스코어: 10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주준경입니다.

담석증을 치료할정도가 아니라는 것은 그만큼 통증에 영향을 줄 확률은 낮아보입니다. 꾸준히 경과 관찰을 하시길 바랍니다.

1. 담석증을 치료할 정도가 아니라면 영향을 미치지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2. 그렇게 보이진 않습니다.
3. 역류성식도염은 기침 및 후두 불편함이 위주지 명치와는 큰 관련이 없습니다. 명치는 위염 또는 식이지장염으로 보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