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어깨 불안전성 및 후면근육 저릿한 통증

안녕하세요.
12년도에 바벌 인클라인 프레스 도중 어깨가 탈구되는 듯한 느낌을 받아 순간적으로 바벨을 내려놓은 적이 있습니다. 그 후 왼쪽 어깨가 쉽게 늘어나는 느낌과 육안으로도 그 증상을 확인할 수 있게 되었고 자주 탈구될 것 같은 느낌에 걱정을 하며 살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군 시절 군병원에서 MRI를 촬영하고 진료를 보았지만 눈에 띄는 문제는 확인되지 않는다는 소견을 받았습니다. 이후 증상이 계속 되어 일반 병원을 방문하니 어깨불안정성이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그러다 1개월 전부터 홈트레이닝을 하고나면 기지개를 킬 때 점점 어깨 후면 근육에서 저릿한 증상이 느껴지기 시작했고 그 강도가 점점 심해져서 운동을 중단했습니다. 처음엔 가슴을 웨이브하듯 내밀면 저릿한 증상이 있었는데 운동을 1개월째 쉬고 나니 기지개를 할 때만 저릿합니다.
요약
1. 어깨불안정성이 진단명이 맞나요?
2. 어느 근육의 손상 및 문제인가요?
3. 저릿한 증상은 어깨 불안정때문인가요?
(같은 근육의 손상인가요?)
4. 재활, 도수, 요가, 필라테스, 수술 등 어떤 치료를 받아야 하나요?
5. 치료 후 완치될 수 있나요?


답변

Re : 어깨 불안전성 및 후면근육 저릿한 통증
서희수
서희수[전문의] 금메달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금메달정형외과 서희수 원장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하나하나 답변 드립니다.

1. 어깨불안정성이 진단명이 맞나요?
: 네, 가능한 진단명입니다.
바벨 운동 등의 외상에 의해서 어깨 관절 내 물렁뼈인 관절와순이 손상 시, 현재 호소하시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어깨 불안정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자세한 진찰 및 정밀 초음파를 통하여 보다 정확히 진단이 가능합니다.

2. 어느 근육의 손상 및 문제인가요?
: 어깨를 둘러싸는 회전근개 힘줄이 손상된 경우에도 위와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초음파 등의 검사를 통하여 확진이 가능합니다.

3. 저릿한 증상은 어깨 불안정때문인가요? (같은 근육의 손상인가요?)
: 어깨 불안정증이나 근육, 힘줄 손상이 방치될 경우 모두에서 저릿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재활, 도수, 요가, 필라테스, 수술 등 어떤 치료를 받아야 하나요?
: 우선은 정밀 검사를 통하여 정확한 진단명을 확인하셔야 할 듯 합니다.
진단명에 맞추어서 재활이나 주사, 수술 등의 방법이 정해집니다.

5. 치료 후 완치될 수 있나요?
: 현재 상태를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호소하시는 증상 정도는 대개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진다면 치료가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