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합성세제에 알레르기가 있는 것 같습니다.

제가 오래전부터 항상 밥만 먹고나면 가슴이 엄청 두근거리고, 숨이 잘 안쉬어지고, 손발에 땀이 나고, 안절부절 불안한 증상이 한 2시간정도 지속되고 나아졌다가 다시 밥을 먹으면 또 증상이 나타나는 반복적인 증상이 있었는데요,
(일상생활이 힘들만큼의 증상이었습니다.)
제가 원인을 찾고 싶어서 알레르기 혈액검사를 받아봤지만 알레르기 유발물질이 하나도 검출되지 않았었습니다.
혹시 소화기계통의 문제인가? 싶어서 정밀검사를 받아봤지만 아무 이상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원인을 찾아보려고 제몸으로 실험을 해봤는데요, 처음에는 음식물이 원일일까?해서 여러가지 방법으로 음식물을 통제해서 먹어가며 실험을 해봤는데 여전히 식사후에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그러다 주방세제를 쓰지 않고 화학첨가물이 없는 순비누로만 돼있는 주방비누로 설거지를 하고 나서 부터 증상이 거짓말처럼 사라졌습니다.
그래서 다시 확인하기 위해 일반 주방세제를 다시 쓰니까 증상이 바로 나타났습니다. (이때 제가 먹은음식은 항상 똑같은 음식으로 3끼 식단을 통제해서 먹었습니다.)
그리고 다시 주방용 순비누를 사용하니 증상이 사라졌기에 확신을 가졌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밥먹고 나서는 증상이 없는데, 샤워를 하면 또 그증상이 생기는 겁니다. 결국 샴푸,클렌징폼,치약,로션 모두 사용을 하지 않으니까 샤워후에도 증상이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결론적으로 제가 오랜시간동안 제몸을 관찰한 결과 합성세제 속의 어떠한 성분이 제몸에 맞지 않는것을 알아내서 지금은 어떠한 합성세제(세탁,주방,샴푸,클렌징,치약)도 사용하지 않고있고 전에 있던 증상은 모두사려졌습니다. 오랫동안 힘들게했던 이증상의 원인을 알아내서 다행이긴 하지만 좀더 정확한 검사를 통해서 원인물질을 알아내고 싶습니다.
병원에 가서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물질을 찾을 수 있나요?
찾을 수 있다면 어느 병원으로 가야 할까요?


답변

Re : 합성세제에 알레르기가 있는 것 같습니다.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알레르기는 알레르기 호흡기내과 이비인후과 피부과 전문 병원에 오셔서 진료 상담 하시고 검사하시면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