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약한 정계정맥류 및 부고환염 통증 질문

2022년 5월 말에 과도한 사정으로 인해 부고환염 진단을 받고 지속적으로 내원해 치료하였습니다.
금욕 및 아클라오정 투약하며 수개월 치료 진행하였습니다만,
이제 정상생활 해도 된다는 말을 듣고 사정을 하면 통증이 반복되어 내원도 반복했습니다.

그렇게 지내오던 중, 9월 20일에 관계 1번 했을 땐 이상 없었습니다만,
21일에 관계를 2번했는데 2번재 사정에 정액에 피가 조금 나오고 왼쪽 고환에 통증이 살짝 있어 비뇨의학과 내원하였습니다.

소변검사 결과 균은 나오지 않았으며,
고환 양쪽을 촉진하였을 때, 오른쪽은 괜찮으나 왼쪽 부고환 쪽을 누르니 통증이 느껴져서 초음파 검사하였습니다.
부고환은 살짝 부어있고, 정계정맥류가 양쪽에 아주 약하게 진행되고 있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배에 힘을 주어야 살짝 보이는)

의사선생님이 말씀하시길, "부고환 상태나 정계정맥류나 둘다 심한건 아닌데 이정도면 안 아플 것 같은데 아픈가요?"라고 여쭤보셔서 그렇게 심한 통증은 아닌데 신경쓰이는 느낌이 반복되어서 내원하였다. 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러자, "부고환도 살짝 붓고, 정계정맥류도 약하게 있어서 이 두가지가 복합적으로 영향을 끼쳐서 통증이 경미하게 있는게 아닐까 싶다"라고 하시며
해당 소견과 더불어 혈정액이 나왔었으니 오젝스정 포함한 약을 2주간 먹으며 금욕하고, 반신욕 자주 해주고 샤워 후 찬물로 고환을 차게 식혀주는 것을 반복하고, 2주 뒤 내원하라고 (10/6일) 말씀하셔서 현재 대기 중입니다.

밖에서 활동을 할때는 고환이 아픈지 전혀 모릅니다. 까먹을 정도로...
근데 집에서 쉬거나 앉아서 일을 할때면
제가 신경을 너무 써서 그런건지... 큰 통증이 있는 건 아닌데
앉아서 일하면서 지내다보면 고환 쪽에 신경 쓰이는 느낌이 드는 것 같습니다.

----------------------------------------

여쭙고 싶습니다.

- 질문 -
1. 현재 금욕하고 있습니다만, 일상생활 하면서 자위/관계를 하는건 아니지만
영상 등을 보면서 성적으로 흥분을 하는 상황이 있잖습니까?
그렇게 흥분해서 발기하고, 쿠퍼액이 나오는 것도 제 현재 생식기 상태에 좋지 않나요?

2. 본래는 1-2일에 한번씩은 자위나 관계를 통해 사정을 했었고,
관계를 가질 때도 하루에 2번 정도는 했었는데요. 현재는 그러질 못하니 많이 힘이 들어
자위는 안하더라도 하루에 가끔 영상 등을 보면서 성기가 아닌 유두 등을 패팅하는 식으로 만족하고 넘어가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약 복용도 하고 사정도 안하는데,
혹여나 이런 것이 제가 지금 부고환이 사정하면 붓는 것을 치료하는 것에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일까요?
아예 흥분조차 안 되게 금욕을 해야하는 것일지요...

3, 제 현재 상태에서, 발기만으로도 고환 쪽에 경미한 느낌 혹은 통증이 있을 수 있나요?
아니면 발기나 성적 흥분은 괜찮지만 사정만 안하면 되는건가요?

4. 제가 직업 특성 상, 의자에 오래 앉아있는데요.
오래 앉는게 안 좋다고 하여서 의자에 쿠션도 깔고 자주 폼롤러도 엉덩이 허리 쪽도 스트레칭 중입니다.
의자에 오래 앉아있는 것 만으로도 고환 쪽에 통증이 약하게 있을 수 있나요?

5. 정계정맥류가 약하게 양쪽에 있다고, 아직까지는 수술을 고려할 상황은 아니라고 말씀 하셨었는데요.
부고환염은 사정을 하면 악화될 수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만, 정계정맥류에 발기나 사정이 악영향을 끼치나요?

6. 제가 허리디스크가 있어, 심할 경우 왼쪽 엉덩이 및 다리에 방사통이 생기는데요.
이것이 제 증상과 관련이 있을 수 있나요?

선생님들의 고견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약한 정계정맥류 및 부고환염 통증 질문
배범철
배범철[전문의] 아미비뇨기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9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배범철입니다.

질문이 긴데요...
1.그정도는 자위나 성관계 상관없습니다.
2. 흥분 하는것도 문제가 되지않습니다
3. 발기는 고환을 탱탱하게 하고 위로 당겨 올라가게 하기 때문에 경미한 불편감을 느낍니다. 정상소견입니다.
4. 오래 앉아있다고 문제 되지 않으나 운동은 하는게 좋습니다.
5.그정도 정맥류는 관찰을 하면 됩니다.
6.방사통이 디스크 때문에 올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