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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Q&A

질문

당뇨로 인해 다이어트가 시급한데 식욕억제가 힘들어요

고 2 학생입니다.(181 89.5)
전년도에 당뇨진단(검사시 혈당 300 당화혈색소 12.6)을 받아서 약을 먹고있는데요
병원에서 다이어트가 필요하다고도 하고 저 스스로도 다이어트가 하고싶은데 식욕억제도 잘 안되고
스트레스를 먹는걸로 해결하는 편이라 쉽지가 않아요
다이어트 운동이나 식단 조언이 가능할까요?
왠만하면 75까지는 빼고싶어요

답변

Re : 당뇨로 인해 다이어트가 시급한데 식욕억제가 힘들어요
신승렬 하이닥 스코어: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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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9.13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신승렬입니다.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다른 취미를 시작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몸을 쓰는 동작을 취미로 한다면 더욱 좋겠지요..
취미로 할 수 있는 스포츠를 찾아보세요! 식단은 인스턴트는 피하시고 스트레스를 먹는걸로 풀어야 한다면 제철과일을 추천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당뇨로 인해 다이어트가 시급한데 식욕억제가 힘들어요
김덕화 하이닥 스코어: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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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9.16
안녕하세요. 하이닥 임상영양상담사 김덕화입니다.

당뇨를 진단받아서 우선 심적으로 육체적으로 많이 힘든 상태에 있으신 것 같아서 위로의 말씀을 전합니다.

우선 현재 문제점은 전년도 공복혈당 300mg/dL, HbA1c 12.6% 수치가 나와 당뇨가 진단되어 경구혈당제 및 인슐린 치료를 진행하시는 걸로 보이는데요. 제가 보기에도 해당 수치는 너무 높아 어느 정도의 다이어트와 식이관리가 필요해 보입니다.

또한 다이어트를 병원에서 권장하는 건 체중 감량으로 인한 혈당 수치 조정을 해야 해서 그렇게 이야기하신 거 같아요 따라서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체중관리 및 무리 없는 유산소, 무산소 운동으로 체중 감량을 진행하시는 게 좋을듯합니다.

제가 현재 키와 표준체중, 현재체중 대비 조정체중을 구해드렸는데 해당 칼로리로 우선 식이부터 진행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키: 181cm / 표준체중: 72kg / 조정 체중 76kg
조정 체중에 따른 하루 섭취 kcal : 2,100kcal 를 하루 3끼로 나눠 드시는 걸 권장 드려요
직접 상담해 드린다면 식품 교환표로 설명을 드리겠지만, 참고할 자료에 대한 설명이 한계가 있어 대략적인 양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식사에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부분은 탄수화물, 당류, 나트륨 이렇게 있는데요

하루에 밥은 한 공기씩 세끼 드시는 걸 권장 드리고, 단백질은 기름기가 적은 부위로 매 끼니 때마다 계란, 콩, 두부, 육류, 생선 중 1개를 택하여 손바닥 하나 정도를 드시길 권장 드립니다. 또한 채소는 손바닥 볼을 만들어 드셔주세요(김치류, 염장류, 양상추 제외입니다) 우선 식사의 양은 대략 그 정도로 생각해주시고 그 외 기타 간식, 과일, 탄산음료, 과일주스, 비타500등 이 혈당에 부담을 줄 수 있으니 최대한 자제를 권고 드리고 최대한 식사량 만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그렇게 어느 정도 체중 감량과 혈당 조절이 되면 운동을 병행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당뇨에는 근력이 많은 부위(허벅지) 같은 곳으로 무산소 운동이 권장되지만, 지방간도 있는 상황이라 유산소 운동도 같이 병행을 하시는 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텍스트로의 전달이 대략적으로 밖에 이야기를 못드린 게 많이 아쉬운데요 진행하시다가 궁금 하신게 있다면 문의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당뇨 진단으로 많이 상심이 클 텐데 잘 관리하여 체중도 감량하고 약물도 점점 줄여나가서 회복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힘들어도 가능성이 있다면 포기하지 말아주세요 큰 노력보단 꾸준함이 중요하다는 것도 기억해주시고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당뇨로 인해 다이어트가 시급한데 식욕억제가 힘들어요
성정훈
성정훈 [한의사] 마디로한의원 용인기흥점
하이닥 스코어: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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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9.19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성정훈입니다.

당뇨 및 식욕조절로 불편하실 것 같아서 걱정이 듭니다

조금씩 드시는 총 칼로리 양을 줄여가는 것이 제일 핵심적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헬스트레이너들도 식단 조절을 할 때 하루식사를 5끼 이상으로 조금씩 나누어먹듯
적절한 칼로리, 영양 계산을 더불어서 공복감이 들지 않게 나누어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나누어 드시게 되면 폭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 당뇨까지 이미 있는 단계라면 샐러드 등 저탄수화물, 고식이섬유 식단을 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요즘은 그래도 맛도 어느 정도 있으면서 저당 다이어트 식품들이 많으니 당장 음식 조절이 힘드시다면 같은 것을 먹더라도 다이어트 음식으로 바꾸어보면서 건강을 위한 노력이 필요해보입니다 (ex 일반라면 > 건면라면, 탄산음료 > 제로 칼로리 탄산음료 혹은 탄산수)

그렇게 해보아도 힘드시다면 한방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경험 해보실 수 있습니다
교감신경을 항진시켜주면서 식욕억제, 기초대사량 향상 등의 도움이 될 것입니다

혹시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