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갑상선 초음파 결과 해석 부탁드려요.

1. heterogeneously decreased low echoic lesion in both lobes.

2. ill defined low exhoic mass like lesion in right lobe central portion.
DDX. focal thyroiditis. more likely.
thyroid mass. less likely.
[conclusion]
no significant interval change since 2021


2021년 초음파상 8mm색조변화가 보이는데 모양이 나쁘지않고 혹보다는 염증에 가까워보여 세침검사는 안 하고 이번에 재검했어요.
그런데 제가 검사후 멀리 나오게되어서 두달동안 직접 방문을 못 해서 직접 설명은 못 듣고 결과지만 받은 상태입니다.
2번은 재충 작년이랑 똑같다는 말 같은데..
1번은 무슨말인가요ㅠ?혹시 안좋은거면 병원 다시 급히 가봐야는걸까봐 선생님께 도움 청합니다ㅠ


답변

Re : 갑상선 초음파 결과 해석 부탁드려요.
이완구
이완구[전문의] 맑은샘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7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분비내과 상담의 이완구입니다.

1. heterogeneously decreased low echoic lesion in both lobes.
갑상선의 양쪽 엽의 초음파 음영이 불균일하게 감소되어 있다는 말입니다.
이런 소견은 대가 만성 갑상선염이 있을 때 나타나는 소견이며 갑상선암을 의심하는 소견은 아니므로 조직검사를 하지는 않습니다.

2변 소견은 갑상선 우엽에 경계가 불규칙한 저음영의 몽우리 같은 병변이 보이는데 진짜 몽우리일 가능성보다는 갑상선염일 가능성이 더 많다고 하네요. 작년과 의미있는 차이는 발견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2변의 소견도 만성 갑상선염일 때 보일 수 있는 소견입니다.

일단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1년에 한 번 가량 초음파를 계속 받아보시면서 경과를 관찰하시고, 혈액검사도 주기적으로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이런 소견을 가진 분들 중에서 나중에 갑상선기능 저하증이 잘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