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파록스씨알정 25mg을 반으로 쪼개서 먹었었습니다 부작용 질문

안녕하세요 예전에 불안증 관련으로 파록스씨알정 25mg을 처방받아 먹었던 적이 있는데요.

파록스씨알정12.5mg 을 먹고 있었던 터라 25mg을 반으로 잘라서 먹었었는데 몸에 좀 이상반응이 나타나더라구요. 대변이 갑자기 많이 나오고 정신이 좀 멍한 등.. 이후에 의사분께 여쭤보니까 그건 잘라서 먹으면 안되는 약이라고 하더라구요. 나중에서야 찾아보니까 CR정은 절대 쪼개서 먹으면 안되는 약이더라구요...

딱 한번 그렇게 먹은 그때는 그 이후로 별 일은 없었는데 혹시나 그게 뭔 부작용을 만든건 아니겠죠?

그리고 팍실 부작용 보니까 녹내장이 있던데 지금은 단약에 성공해서 팍실을 안 먹고 있는데 약을 복용했었으면 녹내장의 위험성도 높아지나요? 연구 결과 인터넷 기사에 그런 내용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팍실은 한 두달 정도 먹었었어요.

답변

Re : 파록스씨알정 25mg을 반으로 쪼개서 먹었었습니다 부작용 질문
김종건 하이닥 스코어: 14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22.09.05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김종건입니다.

1. CR 정 뿐만 아니라 ER 정, 서방정 등 표기가 되어 있는 약들은 설계 상 분할하시면 안됩니다.

2. 녹내장은 안압이 증가하여 생기는 질환이므로 정기 검진 시 한번씩 검사해보시면 될 듯 합니다.
현재 드시고 있지 않으니 크게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약물 부작용도 모든 사람들에게서 다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약의 부작용을 걱정해 복약순응도가 떨어지면 오히려 치료에 악영향이 있으므로,
올바른 처방 용법에 맞춰 드시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