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관절통 문의드립니다.

류마티스내과에서 약을 처방받아 복용을 하고 있습니다. 아직 병을 알고 약을 복용한지 4개월 밖에 되지 않아서 궁금한 부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진통제를 계속 복용해도 여기저기 관절들이 아픕니다. 발바닥부터 목까지 대부분의 관절들에 통증이 있습니다. 다행히 고관절과 허리 쪽은 약을 복용하면서 통증이 줄어들었는데 첨부한 사진처럼 양쪽 팔꿈치와 오른쪽 무릎은 통증은 심하지 않지만 지속적으로 불편합니다.

왼쪽 팔꿈치는 2개월 전부터 접었다 펼 때 위쪽 부분에서 주로 통증이 느껴지고 오른쪽은 오래전부터 아랫부분에 통증이 있었고 저립니다.
오른쪽 무릎은 4년 전부터 계단을 오르고 내릴 때 통증이 가끔씩 있었는데 5개월 전부터는 계단을 많이 내려가거나 양반다리를 할 때마다 통증이 있어서 바닥에 앉아있는 게 불편합니다. 쭈그려 앉는 건 가능하고 붓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1. 약을 복용하면 나아질 수는 있는 건가요?
2. 염증수치는 떨어졌다고 하셨는데.. 그럼 좋아진 건가요?
3. 약 말고 물리치료와 같은 다른 도움이 될 만한 치료 방법들이 있을까요?


답변

Re : 관절통 문의드립니다.
변세진
변세진[전문의] 류마변세진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류마티스 내과 상담의 변세진입니다.

1. 약을 복용하면 나아질 수는 있는 건가요?
올려주신 증상이 류마티스 관절염과 관련있다면 류마티스 관절염약으로 좋아질것을 기대해 볼수 있고, 그렇지 않다면 진통소염제 등을 써볼 수 있겠지요.

2. 염증수치는 떨어졌다고 하셨는데.. 그럼 좋아진 건가요?

어느정도에서 얼만큼 떨어졌는지는 몰라도 (류마티스 관절염이 아니어도 약간의 변동은 있을 수 있거든요) 처음과 비교해서 많은 차이가 있다면 치료효과가 있다고 보는것이 맞겠지요.

3. 약 말고 물리치료와 같은 다른 도움이 될 만한 치료 방법들이 있을까요?

기본적으로는 없다고 보시는게 맞습니다. 불필요한곳에 시간과 노력을 낭비하지 마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