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격자망막변성 레이저치료 후 안통
SMART TAG : , 안과, 안구통

격자 망막변성으로 좌안에 레이저 시술 받은지 6일차입니다

그 전에 동네 안과에서 알러지 안약(파라딘)을 처방받아 점안한지 1주일 정도 됐습니다.

근데 시술 이후로 어제까지는 좌안에 그림자진 것처럼 느껴지고(자기 전 어두운 곳에서 / 눈을 꽉 감았다가 뜨면 특히 잘 느껴짐) 어두운 곳에서 눈을 감으면 번쩍 거리거나 반짝이는 점 같은 것들이 보이는 것 두 증상이 생겼는데요.

어제부터 또 양안 모두 눈에 뻐근함이라고 해야하나 압력이라고 해야하나 그런게 느껴집니다. 레이저시술은 좌안에만 했는데 말이죠
앉았다가 일어날때는 꾹꾹 누르는 것처럼 살짝 통증이 있을정도로 좀 심해지고, 고개를 숙였다가 위로 다시 하면 눈이 땡기는 느낌이 납니다. 또 아침에 일어나면 눈이 싸하다고 해야하나 어두운 곳에 있다가 갑자기 밝아질때 그 때의 느낌이 나요

제가 느끼기에는 보이는 것 자체는 더 잘보이면 잘 보였지 시력에 이상은 안 느껴지는것 같습니다.
안과를 최근 두번이나 갔고 모두 안압 검사를 했었는데 별 말 없었던거 보면 안압에 이상은 없을 것 같지만서도 이런적이 처음이라 불안하네요. 다른 사람들은 레이저 치료 받고도 별 후유증이나 부작용 없이 살던데 제가 예민해서 그런걸까요.

1. 일시적으로 급격한 안압 상승이 있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있다면 대략적으로 원인이 어떻게 될까요..
2. 번쩍이는 증상이나 그림자 지는 느낌도 시간이 지나면 완화되는지 궁금합니다.
3. 의식적으로 눈을 비비지 않으려고 하는데, 눈 주위에 아토피가 있어 자다가 비비는 건 괜찮을까요? 오늘 자다가 무의식적으로 눈비비고 놀라서 깼는데 걱정이네요. 열공은 없고 변성만 있다고 했는데, 이정도로도 열공이나 박리가 생기는 경우가 많은지..

일에도 집중이 안되고 계속 심란해서 잠도 자는둥 마는둥 하네요. 차라리 병원을 방문해서 경과를 봐 달라고 하는게 나을까요? 병원에서는 두 달 뒤에 방문하라고 하셨는데 별로 심한 단계가 아니라서 그런 건지.. 걱정이 크네요


답변

Re : 격자망막변성 레이저치료 후 안통
최민규 하이닥 스코어: 18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최민규입니다.
1. 일시적으로 급격한 안압 상승이 있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있다면 대략적으로 원인이 어떻게 될까요..
- 급격한 안압상승은 아닐 겁니다. 급격한 안압상승이 발생했다면 시력저하와 극심한 안구통증이 함께 나타났을 거고 안과에서 확인되었을 것입니다. 레이저 시술을 위한 렌즈로 안구를 직접적으로 압박하다보면 방수유출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매우 드물게 있지만 확률이 낮습니다.

2. 번쩍이는 증상이나 그림자 지는 느낌도 시간이 지나면 완화되는지 궁금합니다.
- 레이저 치료 후 망막이 유착되기까지 1-2개월의 시간이 걸립니다. 그 사이에는 불편한 증상들이 있을 수 있구요. 그래서 2달 뒤에 오시라고 하셨던 것 같습니다.

3. 의식적으로 눈을 비비지 않으려고 하는데, 눈 주위에 아토피가 있어 자다가 비비는 건 괜찮을까요? 오늘 자다가 무의식적으로 눈비비고 놀라서 깼는데 걱정이네요. 열공은 없고 변성만 있다고 했는데, 이정도로도 열공이나 박리가 생기는 경우가 많은지.. 일에도 집중이 안되고 계속 심란해서 잠도 자는둥 마는둥 하네요. 차라리 병원을 방문해서 경과를 봐 달라고 하는게 나을까요?
- 눈을 비비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레이저가 망막에 도달하여 망막을 유착시키기 까지 추가적인 눈비빔 등에 의한 자극은 망막의 유착을 불안정하게 할 수 있습니다. 열공 없이 격자변성만 있었던 경우라도 외력이 계속 가해지면 열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다가 비비는 것을 막기는 어렵겠지만 깨어있을 때라도 주의해주세요. 시력저하나 광시증, 비문증의 급격한 증가가 아니라면 예약된 날짜에 가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중간에 특이증상이 발생한 경우라면 당겨서 가시구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