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물단식 하면 몸에 해로운 점이 있나요?

오늘부터 열흘간 물만 먹으며 단식할 예정인데 혹시 몸에 해로운 게 있나요? 있으면 알려주세요ㅠ


답변

Re : 물단식 하면 몸에 해로운 점이 있나요?
윤성원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윤성원입니다.

물단식을 계획하신 특별한 목적이 있으실텐데요.
목적에 맞게 세심하게 계획하지 않는다면, 물단식은 추천하고 싶지 않은 방법입니다.

물단식이라고 하면, 보통 음식을 모두 끊고 물만 마시는 것을 말하는데요.
단식을 꼭 해야 한다면 그 전에 음식이 줄어들 것에 대해 몸이 적응할 수 있는 준비기도 필요합니다.
우리 몸에 필수 영양소인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은 좋지만,
에너지원인 영양소를 장기간 모두 차단하는 것은 현기증, 무기력함, 저혈당 등의 부작용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성장기 청소년이나 어린이, 임산부, 노인, 당뇨병과 같은 특정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라면 단식은 위험합니다.

만약 체중 감량이 목적이라면,
단기간에 극단적으로 체중을 감량하시는 것보다는 우리 몸이 지방을 쓰는데 익숙해지도록 바꿔주는 것이 좋고,
그러기 위해서는 잠깐만 실천하는 방법보다는 장기간 유지할 수 있는 적절한 방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한 가지 방법으로 간헐적 단식을 추천 드립니다.
간헐적 단식을 하는 동안 탄수화물 섭취는 제한하시고, 충분한 물과 비타민, 미네랄이 보충되어야 하며,
시간은 16:8, 18:6, 20:4 등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하도록 하고,
12:12 시간제한 다이어트와 함께 주 1~2일씩 주기적으로 단식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