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레이저광응고술 문의드려요
SMART TAG : 감각기관, , 안과

선생님 안녕하세요
열공및 주변부 변성 레이저 광응고술의 합병증및 부작용이 거의
없다고 알고있는데요
모대학병원 싸이트에 나온 레이저 주의사항에요 아래와 같이 나와있어서 복붙 해봤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주의사항
1.레이저 시술 중 환자분이 협조가 안 되는 경우, 보는 기능을 하는 부위(황반부)에 광선이 조사되면 시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2.레이저 시술 중에는 열응고에 따른 불가피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각막에 접촉하는 접안렌즈를 사용하여 시술을 진행하므로 시술 후 마취가 풀린 후에 각막의 이물감이나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3.시술 중이나 후에 유리체출혈, 맥락막삼출, 맥락막출혈, 망막열공이나 망막박리 등 발생할 수 있고 그 외의 망막질환이 발생될 수 있으며 그로 인해 시력 저하가 발생할 수 있고, 그에 따른 추가적인 처치 및 치료가 필요하게 될 수 있습니다.
4.치료 후 시야가 좁아질 수 있습니다.
시력 개선 목적은 아닙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이렇게 나와있어서 열거 하니 좀 무섭네요^^;; 특히 3번이요
치료 후에 저기 열거된 질환 외 다양한 망막질환이 나타날 수있다니 예방하고자 받았던 가벼운 시술인지 알았는데 저 부작용을 보면 빈대잡자고 초가삼간태우는 꼴 같은데 그냥 교과서직인 열거인지
임상적으로 큰 의미 없을까요?
마지막으로 제가 시술한지 1년 가량 되었고요 6개월 전 검진때 레이저 잘되었다고 하고 별다른 언급이 없었다면 위와 같은 부작용은 걱정 안해도 될런지요?
현재 제가 느끼는 부작용도 없습니다
흔치 않은 부작용을 열거했다고 보면 될까요? 보게 된 이상 걱정이 되네요


답변

Re : 레이저광응고술 문의드려요
정중영
정중영[전문의] 사랑가득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15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정중영입니다.

레이저 광응고술을 시행하고 상기와 같은 부작용이 생기는 경우는 없다고 보셔도 될 정도로 빈도가 낮습니다. 이론상 가능하고 어쩌다가 생긴 경우도 있지만 발생확률은 거의 무시해도 될 만큼 적습니다. 더욱이 시술한지 1년이 되었으면 전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