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간헐적 폐쇄성 녹내장
SMART TAG : , 안과, 녹내장

18년도말 갑작스런 안구이상으로 병원을 내원하니 시신경에 출혈이 있다며 이증상이 녹내장의 징후인지 주기적인 관찰이 필요 하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약은 아직 쓸때는 아니라며 매달 검진을 하다 2개월 3개월 차츰 기간을 늘려 20년도 부터는 6개월에 한번씩 검진을 했고
21년 11월 검진때도 큰변화 없다는 진단을 받았는데 개인 사정상 출국일정으로 2달만에 내원해 검사를 하니 시신경에 변화가있다면서 안좋아졌다 하더군요
시야검사상 문제는 없어 약은 아직 쓰지 않겠지만 oct상 노란색 부분이 붉은색으로 여러개 변했다면서 안저촬영으로만 보면 시신경 모양이나 굵기는 튼튼하고 전형적인 녹내장 시신경 모양도 아닌데 왜 oct상 수치가 감소했는지 의문이라면서 6개월뒤 검사상에도 문제가 지속시 약을 쓰자더군요.
그리고 7월 정기검사에 내원하여 검사를 받았고 안압도 괜찮고 시신경도 큰변화는 없다고 6개월뒤에 재검 날짜를 잡았습니다
그런데 최근 밝은 led 가로등 을 보면 무지개가 간헐절으로 보이고 편두통과 안구통으로 몇년동안 안과와 신경과 진료를 봤으나 혹시 이증상이 간헐적 폐쇄성 녹내장이라는 증상이 아닌가 하는 걱정이 됩니다
참고로 정기검사때 마다 하는검사는 oct, 안저촬영, 시야검사 이며 진행성 근시로 안축장이 길어져 담당주치의 설명으론 폐쇄각 녹내장은 올 눈이 아니라 했습니다.
바쁘신데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간헐적 폐쇄성 녹내장
최민규 하이닥 스코어: 18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최민규입니다.
이미 많은 내용을 잘 알고 계신 것 같습니다.
밝은 등을 봤을 때 생기는 증상은 급성폐쇄각녹내장일 때 발생하는 달무리증상과는 조금은 다릅니다.
우선 시행한 OCT, 안저검사, 시야검사에서 특이할만한 진행소견이 없기 때문에 큰 걱정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간헐적 폐쇄각 발작은 있을 수 있어도 간헐적 폐쇄각 녹내장은 있기 어렵습니다.
녹내장이란 구조적인 시신경 손상으로 인해 기능적 시야결손을 의미하기 때문에 녹내장이라면 지속적인 시야의 결손이 확인되어야 합니다.
간헐적 폐쇄각 발작이라면 극심한 안압상승과 이에 동반된 안구통증, 시력저하가 발생했을 것인데 말씀주신 내용으로는 그런 것은 아닐 것 같습니다.
기존에 녹내장에 대한 검진을 지속적으로 해오고 있기 때문에 신경이 쓰이시겠지만 주치의 선생님께서 말씀하신대로 정해진 기간에 검진을 받으시면서 관리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