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당뇨 공복혈당 문의(당뇨 가족력 있음.)

당뇨 가족력은 친가 할머니 할아버지, 외가 할머니 할아버지, 아버지 가 당뇨를 앓고 계시고,
어머니께서는 어쩌다 한 번 씩 공복혈당이 높게 나옵니다(101 정도 나왔습니다.).

저는 만 21살입니다. 현재 당뇨는 아닙니다. 그러나 가족력 때문에 걱정이 되어서요.

평소에 공복 혈당 90대를 유지 하다가 며칠 전 저녁 11시까지 많이 단 빙수를 먹고 다음 날 오전 9시에 공복 혈당을 재어보니 106이 나와서요. // 저녁 11시까지 엄청나게 단 걸 먹어서 106이 나온건가요?(평소에는 90대 유지) 일반인은 이렇게 먹어도 90대가 나오는지도 궁금합니다.


Q1) 당뇨 지식 관련 글 중에 아침에 먹을경우 혈당이 급격하게 높게 뛰는 것들이 많이 있다고 해서요.(예를 들어 크림빵, 시리얼 등..) 저는 매일 아침 식사를 식사대용 쉐이크(단백질 쉐이크)를 우유에 넣어서 마시는게 전부인데, 우유 200ml(당분 10%)+쉐이크 한 스푼(당분 1%, 탄수화물 2%, 식이섬유 6%)로 계산이 되어서요. 혹시 혈당에 영향이 크게 미치나요? 혈당이 급격하게 뛰는지 궁금합니다. // 액체는 당이 급하게 올라간다 해서요. (당분 1%, 탄수화물 2%, 식이섬유 6%)정도의 성분이어도 혈당이 급격하게 오를까요? // 1달 전부터 아침식사로 쉐이크를 마셨는데 공복 혈당이 높아진 것과 연관성이 있을까요?

Q2) 수면시간이 공복혈당과 관계가 있는건가요? 평일 수면시간이 4시간 5시간정도 되어서요.

Q3) 공복혈당을 쟀을 때 처음에 98이 나와서 다시 재어보니 91, 다시 재어보니 99, 다시 재어보니 92가 나왔습니다. 이런 경우 혈당을 몇으로 봐야 하나요?

Q4) 콜레스테롤과 혈당이 연관성이 있나요? 유전으로 인하여 콜레스테를 치수도 높습니다.

Q5) 당뇨 가족력은 친가 할머니 할아버지, 외가 할머니 할아버지, 아버지 가 당뇨를 앓고 계시고,
어머니께서는 어쩌다 한 번 씩 공복혈당이 높게 나옵니다(101 정도 나왔습니다.). 인데 당뇨 유전 확률이 어떻게 되나요?

답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Re : 당뇨 공복혈당 문의(당뇨 가족력 있음.)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Q1) 당뇨 지식 관련 글 중에 아침에 먹을경우 혈당이 급격하게 높게 뛰는 것들이 많이 있다고 해서요.(예를 들어 크림빵, 시리얼 등..) 저는 매일 아침 식사를 식사대용 쉐이크(단백질 쉐이크)를 우유에 넣어서 마시는게 전부인데, 우유 200ml(당분 10%)+쉐이크 한 스푼(당분 1%, 탄수화물 2%, 식이섬유 6%)로 계산이 되어서요. 혹시 혈당에 영향이 크게 미치나요? 혈당이 급격하게 뛰는지 궁금합니다. // 액체는 당이 급하게 올라간다 해서요. (당분 1%, 탄수화물 2%, 식이섬유 6%)정도의 성분이어도 혈당이 급격하게 오를까요? // 1달 전부터 아침식사로 쉐이크를 마셨는데 공복 혈당이 높아진 것과 연관성이 있을까요? 혈당이 오르지 않습니다.

Q2) 수면시간이 공복혈당과 관계가 있는건가요? 평일 수면시간이 4시간 5시간정도 되어서요. 관련없습니다.

Q3) 공복혈당을 쟀을 때 처음에 98이 나와서 다시 재어보니 91, 다시 재어보니 99, 다시 재어보니 92가 나왔습니다. 이런 경우 혈당을 몇으로 봐야 하나요? 99이하는 정상입니다.

Q4) 콜레스테롤과 혈당이 연관성이 있나요? 유전으로 인하여 콜레스테를 치수도 높습니다.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Q5) 당뇨 가족력은 친가 할머니 할아버지, 외가 할머니 할아버지, 아버지 가 당뇨를 앓고 계시고,
어머니께서는 어쩌다 한 번 씩 공복혈당이 높게 나옵니다(101 정도 나왔습니다.). 인데 당뇨 유전 확률이 어떻게 되나요? 거의 100% 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