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목재분진, 락카 폐섬유화 질문

학생 시절에 스프레이 락카를 10분 이하로 사용한 적이 있습니다. 그때 당시에는 본인 스스로 주의한다고 바람 때문에 락카 성분이 제 몸으로 오지 않게 뿌렸습니다. 그때 아마 kf마스크를 착용했었습니다, 또 다른 걸로는 최근에 목재에 드릴을 박는 작업을 30분정도 하기도 했습니다. 목재 분진이 아기 손 바닥 정도의 넓이로 살짝 피어오르는 정도였고 작업을 하는 공간에 목재분진이 가득해질 정도는 아니였습니다. 그래서 최근에 이런 행동으로 폐섬유증에 대해 생각해 보았는데, 장기간으로 그리고 여러번 노출 된 상황이 아니고 한번씩 이런 환경에 단기간 노출 되어도 폐섬유증같이 몸에 심각한 영향을 줄까요?


답변

Re : 목재분진, 락카 폐섬유화 질문
진성림
진성림[전문의] 고운숨결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5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걱정이 많았는데 답변 감사합니다!

걱정이 많았는데 답변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호흡기내과 상담의 진성림입니다. 학생 시절에 스프레이 락카를 10분 정도 사용했고
사용할 때 마스크 착용을 하고 뿌렸다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최근에 목재 작업 하면서 분진에 노출이 되었는데
1회성의 노출로 인해 폐섬유화증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목재분진, 락카 폐섬유화 질문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걱정 많이 했는데 다행이네요. 감사합니다!

걱정 많이 했는데 다행이네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우선 말해준 정황상으로 폐섬유화가 진행되지는 않을 것으로 사료되니 그점에 대해서는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