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빛번짐 빛의 잔상 시력저하가 갑자기 심해졌어요

21살이고 어릴 때 사시 수술을 했다가 최근에 재발한 것 같기는 한데 심하지는 않고, 라식도 한 적 없습니다. 그런데도 최근에 및의 증상들이 심해서 이게 안구건조증이나 재발한 사시 때문인지, 아니면 병원에 가봐야하는건지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1. 시력저하
대학생이 되고나서 안경 벗었을 때의 시력저하가 급격하게 느껴져서(보이던 거리가 많이 줄어듦) 안과를 갔더니 시력이 조금 떨어져서 안경을 바꿨습니다. 근데 6개월 지난 지금에도 안경 벗었을 때 안경을 바꾼 이후의 시력보다도 저하된게 많이 느껴지고요(티비 보이던 거리가 절반 넘게 줄어듦) 안경 꼈을 때는 먼 거리가 잘 안 보입니다. 안경 벗었을 때의 시력저하가 너무 급격하게 체감돼서 걱정입니다. 안경 꼈을 때의 시력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으니 괜찮은걸까요?
2. 빛번짐
실내,야간 빛번짐 모두 심합니다. 실내에서 조명이나 전등을 볼 때 빛의 그림자가 밑으로 쭉 이어지고요, 핸드폰 등 빛이 있는 것은 다 빛의 그림자가 밑으로 쭉 선처럼 생겨 번져보입니다. 야간에는 빛번짐이 더 심한데 전등 차 라이트 다 번져보이고요 핸드폰의 빛도 많이 번져보여 불편합니다. 밑에 사진 첨부했습니다.
3. 빛의 잔상
이전에는 안 그랬는데 그다지 강한 빛이 아닌 천장의 조명을 보더라도 빛의 잔상이 그대로 눈에 5분?정도 남습니다. 조명의 전구모습 그대로 눈에 비문증처럼 어딜 보든 떠다녀요.
4. 빛의 반사
핸드폰을 볼 때 위나 가까운 천등에 조명이 있으면 그 조명이 반사되어보여 핸드폰 화면이 잘 안 보이고 보는데 불편합니다.
5. 눈 초점이 잘 안 맞춰지고 가끔씩(특히 눈에 힘 풀면) 핸드폰 글씨나 물체가 위 아래로 겹쳐보이다가 몇 분 있으면 괜찮아집니다.
6. 눈에 힘을 조금이라도 풀면 눈 위에서부터 흰색 막 같은게 내려오면서 전등,조명 등의 빛이 같이 번져보입니다. 야간에서는 특히 더 잘 느껴집니다.
7. 안구건조ㅡ눈이 자주 건조하게 느껴지고 쉽게 눈이 피곤해요.
이런 증상들이 몇 달 동안 이어지니 많이 걱정이 돼서요. 핸드폰에서 빛이 번져보이는 모습을 그려 사진으로 첨부했습니다.


답변

Re : 빛번짐 빛의 잔상 시력저하가 갑자기 심해졌어요
최민규 하이닥 스코어: 18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최민규입니다.

1. 시력저하 대학생이 되고나서 안경 벗었을 때의 시력저하가 급격하게 느껴져서(보이던 거리가 많이 줄어듦) 안과를 갔더니 시력이 조금 떨어져서 안경을 바꿨습니다. 근데 6개월 지난 지금에도 안경 벗었을 때 안경을 바꾼 이후의 시력보다도 저하된게 많이 느껴지고요(티비 보이던 거리가 절반 넘게 줄어듦) 안경 꼈을 때는 먼 거리가 잘 안 보입니다. 안경 벗었을 때의 시력저하가 너무 급격하게 체감돼서 걱정입니다. 안경 꼈을 때의 시력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으니 괜찮은걸까요?
- 네, 안경을 꼈을 때 시력에 변동이 없고 교정이 되면 괜찮습니다.

2-7번의 질문은 모두 건조증과 연관되어 발생하는 증상인 것 같습니다. 정확한 평가를 위해서(건조증이 맞는지, 얼마나 심한 건조증인지, 다른 굴절이상은 없는지 등)는 안과에 가셔서 검진을 받으셔야 합니다. 가장 정확하고 확실한 의사는 직접 눈을 본 안과의사입니다.

근거리에서 뭔가를 보는데 지속적으로 불편함을 느끼시는 것 같으니 빠른 시일내 안과에 가셔서 검진해보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