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얼굴에 바르는 팩이 들어갔다던 질문자입니다.

자세한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일단 일이일어난게 엊그제인데, 어제 코세척 열심히하고 다음날자고일어났는데 코막힘이좀 덜해졌고

반대쪽코막고 킁킁 거리면 굳은팩 딱지가 들썩거린다던 증상도 없어진것같습니다. 다만 후비루증상? (목으로넘어가지않는데

넘어갈거같은느낌)은 계속존재하구요. 코세척하면서 조금씩은 호전을 보이는거같습니다.

코세척을 해보니까, 부비동에 만약 들어갔다면, 반사적으로 어떤 거부반응이 일어났을거같은데, 딱히 그런것은 없긴했거든요.

너무 제 과대망상인지.. 질문요약드리면

1. 일단 동네 이빈후과에서 코내시경 깊게했을때, 뭐가없다고했는데요 증상은 너무 급발성으로 명확한데
팩 한방울이 코안깊숙히까지 안들어갔다면?, 이런증상이 설명이되는지 (평소에 코관련불편함아예없음)

2. 일단 코세척을 열심히하면 그 소량의 팩방울이 들어간것이 세척이 될수있는지 (물에닿으면 녹는성질이긴합니다)

3. 혹시 그리고 부비동 CT를한다면, 그 소량의 팩이 들어간것도 다 캐치가 되는지, 방사선노출량은 어느정도인지..

조금 걱정이되어 두서없지만 시간나실때 답변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Re : 얼굴에 바르는 팩이 들어갔다던 질문자입니다.
이호민
이호민[전문의] 코앤핑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답변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너무 과대한 걱정은 덜어낼수있을것같습니다.

답변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너무 과대한 걱정은 덜어낼수있을것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이호민입니다.

우선 코세척을 하면 충분히 세척 될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CT를 찍는 이유는 이물질을 확인한다기 보다 (물론 확인할수도 있습니다) 이물질로 인해 생기는 염증이라던가 다른 구조적 문제가 발생했는지를 확인해보기 위해서입니다.

걱정이 많으시겠지만 제생각에는 1~2주정도 충분히 비강세척을 하면 증상 괜찮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