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경추 후종 인대 골화증 수술 결정이 어렵습니다.

저의 경추 후종 인대 골화증 상태에 대해 두 분 의사선생님의 수술 결정이 다릅니다. 두 분의 설명이 각각 이해는 되지만 제 입장에서는 판단이 서지 않아 하이닥 의사선생님의 고견을 여쭈어 봅니다.

참고로, 제 상태는 왼쪽 팔 저림과 어깨 결림이 있고 MRI 상으로는 3, 4, 5번 에 골화가 있으며 스테로이드 주사가 어려울 정도로 유착되었는데 통증은 심하진 않습니다. 현재는 운동 기능 이상도 없습니다.

1. 수술 적극 권유 ; 후종 인대 골화증은 충격이나 사고로 인해 사지마비가 발생할 수 있고, 신경이 손상되면 회복되지 못하니 예방 차원에서 수술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방 필요성이 이해되나 수술 후유증이 걱정되기도 합니다. (인터넷에 후유증으로 고생하는 사례가 여러 개 발견됩니다.)

2. 수술 서둘 필요 없다. ; 후종 인대 골화증이라도 수술 없이 조심하면서 살 수 있다. 골화되는 크기가 늘어나는 것을 보고 수술해도 된다. 물론 운동 기능 이상 발생하면 즉시 수술해야 한다. 꼭 필요한 상황을 보고 수술하자는 것은 이해되나 조심하면서 사는 것이 쉬운 것은 아니고 신경 손상되어 회복되지 못하면 큰 일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진단해 주셨던 두 분다 명성이 있으신 분들이라 더더욱 판단이 어렵습니다.


답변

Re : 경추 후종 인대 골화증 수술 결정이 어렵습니다.
박종원
박종원[전문의] 아나파신경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7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박종원입니다.
검사결과를 직접 본 것은 아니지만
후종인대골화증은 매우 흔한 편이며
관련 증상이 없이 지내는 경우도 많습니다.
팔저림과 어깨 결림을 치료하면서 경과를 보시기를 권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