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플루오로메톨론 성분 안약에 대해 문의드립니다.(리플루, 후메론)

안녕하세요.

저희 언니가 안구건조증과 염증으로 리플루 점안액과 인공눈물을 처방받은 후 리플루 점안액을 1일4회 2일 처방 받았으나 본인 실수로 14일간(4/26~5/9)을 점안하였습니다. 이후 비슷한 증상으로 다른 병원에서 후메론(0.4ml*30개)을 2일 처방받았으나 인공눈물과 같이 4회씩 일주일 이상을 점안하여 한 통을 모두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최근(오른쪽 눈-5/9, 왼쪽 눈-6/13)에 격자형 망막변성으로 레이저 치료를 받았습니다.

6/13에 레이저 치료와 검사 받았던 병원에서 안압, 망막, 시신경에 모두 문제가 없다고 하는데요. 주말동안 눈 통증과 두통, 팔저림 증상을 호소해서 대학병원 응급실(6/19)에서 머리 MRI촬영과 엑스레이, 혈액 검사를 하였는데요.아무 이상이 없다고 합니다.

리플루와 후메론 등 스테로이드 계열 안약을 단기간 과다 투여한(한달여 기간동안 1일 4회) 것이 문제가 될 가능성이 있을런지요?(눈과 두통, 전신통증 관련) 그리고 대학병원 안과에서 검진을 받아야 할런지요? 걱정되어 문의드립니다.

답변

Re : 플루오로메톨론 성분 안약에 대해 문의드립니다.(리플루, 후메론)
최민규
최민규 [전문의] 중앙대학교병원
하이닥 스코어: 8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22.06.27
질문자의 감사 인사 | 2022.06.27

귀한 시간 내주시고 답변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최민규입니다.
단기간 과다 투여라고 해도 후메론은 스테로이드의 세기 자체가 약한 점안액이고 최근에 했던 검사에서 문제가 없었기 때문에 눈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안약이 전신부작용을 나타낼 가능성은 낮습니다.
6/13 레이저 치료를 한 안과에서 검사했을 때 괜찮았으니 따로 눈 검사를 받으실 필요는 없을 것 같네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