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복부 근육 굳은느낌 덩어리져있는느낌

안녕하세요 24살 남자인데요 증상 생긴지는 거의 8개원정도 된거같습니다 작년 10월부터 그랬습니다.

일단 제가 느끼고있는 느낌그대로 말씀드리면 배 근육이 굳은 느낌 또는 배근육이 덩어리 져있는 느낌 배가 딱딱하게 굳은느낌이라고 표현해야할거 같습니다. 정말 8개월이 넘는 기간동안 참 답답합니다 언제 이증상이 없어질지.....

위장약.신경안정제등등 2주 졍도복용해봤어도 증상이 나아지지않습니다

증상이 계속되서 올해 초에 위내시경 ct 등을 해봤어도 이상은 없었는데 이게 대체 뭔증상인지 모르겠습니다.

이 증상 생기기전에 제가 복잡한 생각 또는 스트레스를 좀 많이
받기는 했거든요 그후로 지금까지 증상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대체 저의 증상이 뭔지 알수있을까요
제가 신경과에 질문을 올린 이유는 내과적인 검사는 해봤고
제 증상을 사이트에 검색해보면 거의 무슨 자율신경 담적 관련글밖에 안나와서입니다. 그래서 신경과 선생님께 제 증상에 대해 조금이라도 조언을 얻고자 질문드립니다


답변

Re : 복부 근육 굳은느낌 덩어리져있는느낌
변기원
변기원[한의사] 변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55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변기원입니다.
우리가 먹은 음식은 위에서 소장을 거쳐 대장을 거쳐 대변으로 나갑니다. 이를 소화기관이라고 하는데 위와 대장은 검사를 통하여 알 수 있지만 소장은 내시경을 할 수가 없습니다.

위에서 잘게 부셔진 음식물을 소장에서 영양분을 흡수하게 되는데 소장벽에 있는 융모와 융모 사이에 있는 림프관과 모세혈관을 통하여 영양분이 흡수가 됩니다.
그런데 장내세균통의 비율이 깨지게 되면 소장벽에 있는 융모에 염증이 생기면서 틈이 벌어지게 되는데 이를 장누수증 혹은 새는장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이 장누수증은 ct 검사를 통하여 알 수가 없어서 결국 장누수가 있는 사람이 병원을 전전하게 되어 신경성 담적등의 진단을 받게 됩니다.

소장을 배꼽주위에 위치해 있으며 길이가 약 7m나 되기 때문에 소장이 좋지 않으면 배가 뭉칠수가 있습니다.

다행히 소장을 간접적을 검사 할 수 있는 방법이 생겼으니 장내세균총 검사나 만성 음식물 알러지 검사를 통하여 소장의 상태를 간접적으로 검사해 보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복부 근육 굳은느낌 덩어리져있는느낌
박종원
박종원[전문의] 아나파신경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6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박종원입니다.
복부의 근육 경직이 지속된다면
해당 부위는 순환이 좋지 않은 허혈성수축 상태일 가능성이 많은데
원인은 주로 흉추에서 기원하거나
또는 다른 원인이 있더러도 흉추를 위주로 신경압박을 해소시키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