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부정출혈 임신가능성

안녕하세요. 21살 여성이고 이번달부터 피임약 복용해서 이번주 월요일에 한 팩을 다 먹었습니다. 단 하루도 시간이 어긋나게 복용한 적 없고 다만 치과에서 처방해준 항생제를 중간에 복용했습니다. (치과에는 피임약 복용 중이라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지난주 금요일에 남자친구와 관계를 했는데 거의 콘돔을 착용했고, 콘돔 없이 몇회 삽입하긴 했지만 질내에 사정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관계 중 질출혈이 있었고, 6월 13일쯤부터 부정출혈이 있었는데 부정출혈이 2주간 지속되었습니다. 문제는 이제 휴약기라서 생리를 시작해야 하는데 색이 갈색이라서 이것이 생리혈인지 부정출혈인지 모르겠습니다. 생리가 아니라는 생각이 드니 자꾸 무서워지기도 하고요. 주기는 원래 규칙적인 편이었으나 최근 8kg 가량을 감량해서 지난달부터 주기가 앞당겨졌습니다. 혹시 임신 가능성 있을까요? 아니면 병원을 방문해야 할까요?


답변

Re : 부정출혈 임신가능성
김현정
김현정[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여의도성모병원
하이닥 스코어: 10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김현정입니다.
우선피임약을 시작한날이 중요합니다. 생리시작한 날 바로 복용하기 시작했고 지난 월요일까지 빼먹지않고 잘 복용했다면 피임율이 97%정도 되므로 임신의 가능성은 떨어집니다. 그러나 복용시작날이 생리 시작일이었는디 잘모르거나 체둥변화로 인한 제대로된 생리가 아니었는뎊피임약을 복용하기 시작했다면 임신의 가응성이 있으니 임신테스트를 한번 해보세요. 전자의 경우 피임약 시작한 첫달은 질출혈 즈상이 생길후 있습니다. 그리고 생리양도 복용전보가 많이 줄 수 있으니 생리양과 무관하게 휴약기 7일이 지나면 바로 다음팩를 시작하세요. 보통 2번째 달부터는 질출혈도없어지고 생리패턴도 좀 조절이 됩니다. 후자의 경우라면 가까운 산부인과를 방문하여 임신여부와 출혈의 원인을 확인해보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부정출혈 임신가능성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우선 말해준 정황상으로는 임신의 가능성은 매우 낮을 것으로 보이니 그점에서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으셔되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