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고혈당환자는 저혈당증(저혈당쇼크등)을 걱정할 필요가 없나요?

남 68세시고 당뇨를 30년이상 앓아오셨구요
그동안은 너무나 잘 조절되시다 코로나확진과 여러가지
이유로 정기검사 결과 현재 식후 400이상(식전도200이상)
나와서 기존 경구혈당강하제+기저인슐린1회에서 며칠전부터 식후초속효성인슐린+기저인슐린1회로 진행중입니다.
(처방은 투제오14/에피드라4)
이런 경우 적어도 혈당이잡힐때까지 이전에 겪으셨던 저혈당쇼크등은 발생하지 않나요?
(궁금한건 현재 이렇게 아직 조절되지않은 고혈당상태에서
초속효성인슐린때문에 저혈당이 발생할 수 있느냐 입니다.)
우선 고혈당 잡는게 우선인데 전에 겪으신 저혈당증세만
걱정하셔서요. 설명듣고 말씀드리려합니다.


답변

Re : 고혈당환자는 저혈당증(저혈당쇼크등)을 걱정할 필요가 없나요?
이완구
이완구[전문의] 맑은샘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7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감사합니다 선생님 자세하고 친절하게 답변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자세하고 친절하게 답변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분비내과 상담의 이완구입니다.

당뇨가 오래 되었군요.
혈당이 잘 조절되다가 어느 순간부터 혈당이 심하게 상승하게 되면, 혈당이 상승한 요인이 뭐가 있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예를 들면 한약이나 즙 종류 같은 것을 복용하시는지, 평소 마시는 물에 돼지감자 같은 것을 넣어서 끓여 드시는지, 피부과에서 스테로이드를 처방받아 드시는 것인지, 정형외과나 신경외과에서 관절 내에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으셨는지 등등을 꼼꼼히 살펴 보시면 혈당이 상승한 요인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이런 외부적인 요인으로 혈당이 상승한 경우, 그 행위를 중단하면 점차로 혈당은 좋아집니다.
그런데 이런 특별한 원인이 없이 혈당이 갑자기 상승하면, 혹시 췌장암 같은 병변이 생겼는지도 반드시 검사를 받아 보시길 권유해드립니다.

암튼, 질문자의 부인의 경우, 혈당이 높아서 인슐린을 사용하게 되었는데, 참 잘하신 일입니다.
혈당이 무척 높은 상태이므로 저혈당이 쉽게 발생하지는 않을 것이지만, 발생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저혈당이 발생한다는 것은 그만큼 혈당이 좋아졌다는 의미도 되므로, 인슐린 양을 적절히 줄이면 저혈당 없이 혈당을 조절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혈당을 피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식사를 하셔야 합니다. 혹시 식욕이 없거나 바쁘시거나 등의 이유로 끼니를 거르실 경우 저혈당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식사 상태에서는 쉽게 저혈당이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부친께 조언을 드리면서 격려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