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엘리베이터 내리고 나면 스펀지 위에 있는것 처럼 땅이 푹푹 꺼지는 어지러움 (비회전성)

안녕하세요. 선생님 여러분.

제가 약 1년전 부터 겪는 증상 입니다.

정확하게 아래 상황일 경우에만 해당 증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제가 이석증이 판정을 받았는데 이 부분에 대한 영향인지 이비인후과 의사 선생님들도 고개를 갸우뚱 하시 던데..

우선 아래 내용을 보시고 조언 주실 수 있다면 정말 감사 드리겠습니다 ㅠㅠ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증상-

엘리베이터 타고 내릴시 글 제목과 같이 땅이 푹푹 꺼지는 느낌 같이 스폰지위를 걷는것 같은 증상이 수초간 지속 됩니다.
더 확실할때는 건물 주차장에 가기위해 엘리베이터 타고 내리자 마자 무인 주차 정산기 앞에 서면 증상은 절정 입니다..
또 한가지 엘리베이터를 타지 않고서도 걷다가 멈춰서 뒷걸음질 칠때도 간혹 증상이 나타 납니다.예) 편의점에 들어가서 진열대에서 상품을 고를때 자연스럽게 스탭을 앞뒤로 할때..



-병력-
2020 7월 왼족 등쪽으로 시작된 대상포진 발생 이후 2달동안 지속적인 어지러움 발생
2020 9월 담석 발견 (대상 포진 확진후 2달만에 14키로 빠짐) 9월말 담장 절제술 시행
2020 10월 미주신경성 실신 증상으로 응급실 2번 내원 (다행이 쓰러지지는 않음)
2020 10월 부터 현재까지 미주 신경성 실진 증상 지속적으로 발생. 현재까지 심리적 불안감 에서 벗어날수 없음.
2022 1월 이석증 확진 (왼쪽 귀) - 당시 확진하신 선생님 소견에는 일반적인 이석증이 아닌 치료가 잘안되는 이석증 이라고 하셨습니다. (제가 전문가는 아니어서 정확하게는 모르지만..)
2022 2월 코로나 확진.
2022 5월 위염 , 장염


답변

Re : 엘리베이터 내리고 나면 스펀지 위에 있는것 처럼 땅이 푹푹 꺼지는 어지러움 (비회전성)
박종원
박종원[전문의] 아나파신경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6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박종원입니다.
미주신경성실신의 에피소드와 비슷한 현상인데
주로
자율신경계 기능이상에 의한
전정기관 혹은 소뇌의 혈액순환 부전의 영향으로 생각됩니다.
짐작하시겠지만
이석증의 증상과는 많이 다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엘리베이터 내리고 나면 스펀지 위에 있는것 처럼 땅이 푹푹 꺼지는 어지러움 (비회전성)
이호민
이호민[전문의] 코앤핑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이호민입니다.

보통 이석증으로 인한 어지럼증의 경우 체위변경에 따른 회전성 어지럼증 (빙글도는듯한 어지럼증) 이 주증상입니다.
질문자분의 어지럼증은 미주신경성 실신에 더 가까운듯 하나 정확한 원인 및 진단을 위해선 다른 검사 (CT, MRI)가 가능한 병원으로 가서 자세한 진료를 받아보시길 권유드립니다.
어지럼증으로 많이 답답하시고 불안하시겠지만 어지러웠던 기간이 다소 길어 시간이 되신다면 다른 병원에서도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