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동생이 만성 비염인데 나잘스프레이에 관하여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동생이 비염이라 나잘스프레이를 사용하던데 무엇을 쓰는가 하고 보니 옥시코잘이더군요 이것는 일주일 이상 사용하면 안되는것으로 아는데 이걸 본 다른 의사선생님이 나잘스프레이 쓰지말라고 어머니께 하셔서 어머니가 나잘스프레이 모든 것이 몸에 해로운 것으로 압니다. 제가 알기로는 일반의약품이 아닌 처방받은 전문의약품 나잘 스프레이는 스테로이드 계열이라 부작용이 거이 제로 에 가까운 것으로 아는데
1. 나잘스프레이의 종류는 무엇이고 성분이 무슨 작용을 하는가?
2. 스테로이드계열은 부작용이 있는가?
3. 스테로이드 계열 스프레이는 어떤 방법으로 처방및 구매가 가능한가?
좀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어머니 설득하기 너무힘듭니다. 의사선생님분들 도와주세요


답변

Re : 동생이 만성 비염인데 나잘스프레이에 관하여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주준경
주준경[약사] 신풍역4번출구약국
하이닥 스코어: 10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주준경입니다.

1. nasal spray : 말 그대로 코에 뿌리는 스프레이입니다. 성분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말씀하신데로 약국에서 파는 일반의약품은 일주일 이상 사용하지않고, 처방을 받는건 전문의약품이라 스테로이드라 장기간 사용 가능합니다.
2. 여러가지가 있으니, 의약품 상세사항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3. 병원에가서 처방 받으시면 됩니다.

병원에서 처방받는 나잘 스프레이는 플루티카손, 모메타손 등 다양한 스테로이드제가 있습니다.
제 칼럼을 읽어보시면 https://www.hidoc.co.kr/healthstory/news/C0000691380 부작용에 대해서 잘 아실 수 있으실 겁니다.
약사인 저도 나잘스프레이를 반년 넘게 사용중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동생이 만성 비염인데 나잘스프레이에 관하여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이호민
이호민[전문의] 코앤핑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이호민입니다.

일반적으로 비염스프레이는 쉽게 설명드리자면 비강점막 수축제와 스테로이드가 포함된 비염 스프레이가 있습니다. 점막수축제가 포함된 스프레이의 경우 장기간 사용하면 약물성 비염이 오히려 유발될수 있어서 3일이상 사용하시지 않으시길 권유드립니다. 하지만 비염스프레이(아바XX, 나조XX 등)는 장기간 사용하여도 부작용이 없고 국소스테로이드 제이므로 전신스테로이드제 사용에 의한 부작용은 거의 없으므로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