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생리끝나고 8일만에 소량의 생리가 계속 되고 있습니다.ㅠㅠ

몇년전부터 복부 초음파를 하면, 자궁근종이 작은게 있다고 했습니다.
처음에는 1~2cm에서... 4,5년이 지난 지금은 6.5~7cm가 되었습니다.
원래 5cm를 계속 유지중이어서, 아무 조치를 취하지 않았는데요...
2~3달전부터 방광염 증상이 매일 있고, 아랫배 가운데가 계속 소변이 꽉찼을때 아픈것 처럼 아팠습니다.
그런데 산부인과에서 크기가 커진 자공근종이 방광과 가까이 있고, 방광을 누르면서 그런 증상이 있다고 했습니다.
7cm가 확인된건 이번 5월초였고, 그때부터 매일 한알씩 먹는 자궁근종 약을 먹고 있습니다.
처방받은 약의 이름은 <비잔정>입니다.
그런데 그제 갑자기 갈색냉이 덩어리째(두부처럼) 나오고 갈색혈이 살짝 묻어 나오더니...
어제는 아주 소량의 핏덩어리가 살짝 나오는 것입니다.
그리고 오늘은 아예 생리 첫날(양이 적은날)처럼 배도 똑같이 아프고, 피 형태로 나옵니다.
생리통도 있구요.
검색을 해보니까,, 날짜상으로 생리끝난지 8일, 다음 생리 시작하기까지...
15~6일전에 살짝 피가 나오는것은 배란혈일 경우가 높다고 되어있는데요. 그냥 넘어가면 되는걸까요?
저는 사실 생리 주기는 굉장히 일정하고.... 이렇게 부정출혈이 있는 경우는 한두번 있을까 말까 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묵직하고 아픈 생리통을 동반한 부정출혈은 처음입니다.
갈색냉이 나온날이 5월 31일 (생리끝난지 8일째 되는날)
6월 1일부터 6월 8일 오늘까지 계속 소량의 생리가 생리통을 동반하여 나오고 있습니다.
이렇게 길게 할줄 몰랐는데... 당황스럽고, 생리통이 하루종일 있으니까... 좀 괴롭습니다.


답변

Re : 생리끝나고 8일만에 소량의 생리가 계속 되고 있습니다.ㅠㅠ
권용일
권용일[전문의] 강남권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권용일입니다.

자궁근종으로 진단을 받은지 몇년 되시면서 추적관찰을 하고 계셨던 것 같습니다. 자궁근종을 진단은 받으셨지만, 생리통 및 부정출혈이 지속되어 많은 근심이 있으실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자궁근종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증상으로는 생리통이나 생리양이 너무 많은 생리과다, 생리주기 이상 혹은 부정출혈 등의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자궁근종으로 인해서 변비, 빈뇨, 하복부나 골반의 만성적인 통증 등을 겪는데 영향을 받을 수도 있으며 불임이나 자연유산 등의 문제가 생길 수도 있기에 되도록 정기적인 검사를 받으며 자궁근종의 위험에 대해 알고 자궁근종생리 문제 초기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근종을 계속 방치할 경우 자궁적출술 등의 큰 수술이 필요해질 수도 있습니다.

현재 환자분의 경우도 자궁근종의 크기가 커지면서 방광을 자극하여 배뇨에 불편감을 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자궁근종의 크기가 7cm라는 것이 사실 작지 않은 사이즈이며, 이미 방광염 증상이 동반되고 생리통 및 부정출혈이 보이는 것은 현재 복용중인 비잔정으로만 다스리기에 좀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하지만 가장 정확한 것은 산부인과에 내원하시어 정확한 진료를 받아보시기를 권유드립니다. 자궁근종의 치료방법으로는 비수술적 치료인 하이푸 및 수술적 치료로 개복, 복강경, 로봇수술 등의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가까운 산부인과로 내원하셔서 꼭 빠른 치료방법을 찾으신다면 크게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환자분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