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전립선비대증수술 부작용 인가요?

5개월전 전립선비대증 수술 을 받았고 처음보다는 좋아졌지만
아직도 빈뇨에 급박뇨증상이 있습니다
그런데 더 걱정인것은 부부관계 사정시에 정액이 안나온다는 겁니다
역류한다는 말도 있는데 사정시에 역류할때 찌릿하고넘어가는 느낌인것 같은데
저같은경우 그런건 없는것 같고, 사정하면 거의 안나오는경우 아주조금 손에 묻는정도 입니다
그래도 2~3개월전에는 조금이지만 그래도 좀나왔었는데요 오히려 갈수록 양이 더 줄었네요
그리고 가끔고환쪽이 뻐끈하기도하고 때문에 아랫배가 당기기도 합니다
제가 방광 수축기능이 약하다고 미라베가 약 복용중 입니다


답변

Re : 전립선비대증수술 부작용 인가요?
이정우
이정우[전문의] 이과수비뇨기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5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이정우입니다.

전립선 비대증 수술 방법이 여러가지가 있는데 어떤거를 받았는지 모르겠습니다. TURP라고 하는 전통적인 수술방법으로 수술 받으셨다면 역행성 사정은 나타날 수 밖에 없습니다. 현재 상태가 역행성 사정이 있는 것으로 생각되는데, 수술후 발생했다면 회복되기는 어렵습니다.

다른 수술방법을 선택하셨다면, 수술후 약물 복용력을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 미라벡은 상관이 없고, 다른 약제의 영향일 수 있습니다.

빈뇨, 급박뇨는 수술 후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지만, 수술 전부터 증상이 있었다면 이미 전립선 비대증과 이차적으로 발생한 방광기능 저하가 동반되고 있었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수술후 빈뇨, 급박뇨 증상만 두드러지게 남을 수 있는데, 지속적으로 약물치료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고환쪽 뻐근한 증상과 아랫배 당기는 증상은 만성 전립선염 혹은 부고환염 증상일 수도 있으니 수술 병원에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