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경험없는 자궁내막증 조직검사

제가 4년전 다낭성진단을 받았습니다
진단을 받자마자 해외로 이주했습니다.
3년동안 치료를 못했고 생리도 단 한번도 안했습니다
지난 1년동안은 지인이 센스데이 보내줘서 복용했습니다.

산부인과에 갔더니 처음에는 배 초음파를 보시고 다낭성이 그렇게 심하지는 않다고 하셨고 야즈를 처방해주셨습니다.

하지만 4월 17일 시작한 셍리가 멈추지않고 갈색 피가 현재까지도 쭉 나와서 산부인과에 다시 갔습니다. (이런일은 단 한번도 없었습니다)

이번에는 항문초음파를 봤습니다. 내막이 꽤 두꺼워서 자궁내막증일수도 있다고 생리하고 다시보자고 하셨습니다.

그런데 제가 경험이 없어서 만약에 조직검사를 해야한다면 마취를 해야한다고....
그런데 제가 masturbation 경험이 꽤 되어서 마취를 안하고 그냥 될거같은데
이걸 말하기가...참 힘들더라고요

괜찮다면 그나마 덜 창피하게 사실 경험이 있었는데 숨겼다고 말하고싶습니다.
꼭 masturbation 경험이 있다고 말해야할까요.


답변

Re : 경험없는 자궁내막증 조직검사
강미지
강미지[전문의] 여노피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9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강미지입니다.
자궁내막 조직검사의 경우 충분한 자궁내막조직을 얻기 위해서는 수면마취하에 15분~30분 내외의 검사가 소요되기도 합니다.
외래에서 가볍게 자궁 내막 조직 일부를 부드러운 고무관 등으로 흡인하여서도 검체 채취를 통한 검사는 확인가능하지만 반복되는 하혈이나 자궁 내막 증식증, 혹은 진단되지 않은 질 출혈의 원인 중 자궁 내막세포이상 소견 등을 파악하거나 자궁 용종 의심하 이에 대한 절제까지 고려한다면 자궁 경부의 국소마취하에 시행하거나 ,정맥마취를 통해 적절한 시술환경에서 충분한 자궁내막 조직검사를 하는 것이 좋으리라 봅니다.
우선은 질문자님의 상태를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가급적 주치의와 충분히 상의하여 정확한 진단을 위한 최선의 방법을 찾아 검사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1년간 무월경이 지속되기도 했다면 무배란 원인검사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우선 질경 삽입하에 시술이 가능한지는 주치의와 상의하여 정하시면 되고 처녀막 점막 손상에 대한 우려는 논의하여 시술방향을 정하면 됩니다.
문의에 참고가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경험없는 자궁내막증 조직검사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일반적으로 성경험이 없는 환자의 경우 처녀막 파열 등을 걱정하여 다른 방식의 검사들을 하는것이라 성관계 경험이 있다고 하셔도 될듯합니다. (단, 산부인과적 진료에 있어 성관계 여부는 중요할 수 있어, 사실대로 말씀하시는게 더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