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다리종아리에 착색질문요

작년 겨울쯤에 종아리에 빨간게 생겨서 그냥 놔두다기 올해 4월중반에 후시딘연고 지금까지 발랐는 빨간착색 안없어 지네요
예전에 다리에 상처난거는 후시딘연고나 베아로반 바르면 사라졌는데 이상처는 착색이 너무오래가네요
작년 1월말에서 11월초까지 코에 착색흉터가 나서 신신제약에서 나온 비타민c포함된 스카덤 울트라 흉터연고를 바르고 착색이 사라졌었거든요
제다리에있는 착색흉터도
비타민c포함된 훙터연고 바르면 저착색 사라질까요??
아래 제다리입니다


답변

Re : 다리종아리에 착색질문요
남상호
남상호[전문의] 클린업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남상호입니다.

문의하신 내용과 올려 주신 사진으로 보아 건성습진이 가장 의심됩니다.
그리고 보여지는 검붉은 색의 색소는 긁거나 외상에 의해 피부 속 혈관이 터진 결과로 판단됩니다.
다시 말해 피멍입니다.
미백화장품이나 흉터 연고가 도움을 줄 수는 없으며 피멍은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사라질 겁니다.

건성습진은 피부건조증의 심한 형태로 때로는 마치 도자기가 갈라진 것과 같은 모양을 보이기도 합니다.

피부건조증은 피부 표면 지질의 감소와 연관된 피부 질환으로 특히 건조하고 차가운 공기에 노출될 때 발생됩니다.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은 알기 어려우나 피부의 보습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천연 보습 인자의 감소가 중요한 요인으로 생각되며 이는 나이가 들수록 점차 감소합니다.

흔히 팔다리나 손등에 자주 발생하고 세정력이 강한 비누로 자주 목욕하는 경우 흔히 발생합니다.
피부건조증이 발생할 경우 ‘때’라고 생각하여 일부러 벗겨내려고 하거나 소양증으로 인해 반복적으로 피부를 긁을 경우 피부염이 더욱 악화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치료는 피부과 전문의의 처방에 따른 치료와 함께 환경의 개선이 필수적입니다.

실내의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하고 샤워의 횟수와 시간을 줄이면서 비누를 최소한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뜨거운 목욕은 삼가는 것이 좋고 보습제를 자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습제만으로는 해결될 단계를 지난 것 같으니 병원으로 내원하시어 피부과 전문의에게 보다 자세한 진료를 받고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