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고혈압성신부전 투석까지 갈까요??

안녕하세요 저는 만31살의 남성입니다.
저는 2014년~2018년까지 고혈압약을 복용하였습니다.
2019년에 해외취업을 하면서 외국에서 병원 다니기가 뭐해서 혈압약을 끊었습니다.
2019~2021년8월 약 2년8개월동안 혈압약복용을 중단했는대
코로나백신 접종을 받으러 병원에 갔다가 221/120의 높은 혈압을 발견하였습니다.
그 당시 크레아티닌은 1.4 단백뇨 2+가 나왔습니다.
한달 약 복용후 혈압은 정상수치로 돌아 왔고
그 당시 크레아티닌은 1.2 단백뇨 경계 시스타틴C 1.3이 나왔습니다.
저는 너무 걱정이 되어서 병원을 대학병원인 성모병원으로 병원을 바꾸었고
올해1월 크레아티닌 1.12 여과율 77퍼 EPI로 88퍼 단백뇨 경계 정량검사 0.08이 나왔습니다.
신장내과선생님은 더 이상 안와도 된다고 말씀하셔서 현재 순환기내과에서 고혈압약만 타먹고 있습니다.
저는 괜찮을거라 생각하고 최대한 저염만 하면서 식이요법을하고 혈압약 꾸준히 잘 챙겨먹고 있었습니다만
인터넷에서 신장에 대해서 검색하고 카페나 이런 곳에서 알아보니 상황이 심각한 것 같습니다.
인터넷카페에서 저는 10년안에 투석을 할것 같다고 말씀도 하시고 그러니 너무 두려워졌습니다.
보통 고혈압성 신경화증은 투석까지 얼마나 걸리나요? 예후가 좋나요??
신장내과선생님님은 말씀을 잘 안하시고 순환기내과선생님은 본인이 관리만하면 평생 본인 신장으로 살수 있다고는 말씀하시는대 저의 상태는 지금 심각한 상태인가요?


답변

Re : 고혈압성신부전 투석까지 갈까요??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의료적인 부분에 있어 일부 본인이 앓고 있는 정보에 대해 깊게 파고든 뒤 정보를 퍼트리는 경우들이 있지만, 그 정보들을 바탕으로 잘못된 정보를 얻을 필요 없습니다. 담당선생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괜찮으실듯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