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임신중일때 에탄올 스프레이 흡입시 어떤 영향이 있나요?

현재 임신 4주차 입니다.
집에서 쇼핑몰을 하고 있는데 발송 물품 수거를 하기 위해서 집에 매일 방문하시는 택배기사님이 계신데요.
외부인과 접촉이 많은 택배기사님이 매일 오시다보니 남편이 코로나 때문에 걱정된다며 소독한다고 아파트 현관문 앞에 매일 에탄올 스프레이를 뿌리고 있습니다. 흔히 약국에서 살수 있는 소독용 에탄올 83% 원액을 스프레이에 담아 뿌리는데요.
임신 전부터 스프레이를 뿌렸었는데 뿌릴때마다 집안에 있는 임산부인 저는 항상 에탄올 냄새를 흡입하게 되어 태아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너무 걱정하고 있습니다. 흡입 했을때 목과 코가 아프고 쓴맛도 나는것 같았습니다.
남편에게 뿌리지 말라고 아무리 설득을 해도 말을 듣지 않는데 매일 에탄올 스프레이 냄새를 흡입하게 되면 임산부인 저나 태아에게 어떤 나쁜영향이 생기지는 않을지요.
의사선생님께서 답변남겨주시면 남편이 말을 듣지 않을까하는 생각으로 답답한 마음에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에탄올 흡입시 임산부와 태아에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면 구체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받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임신중일때 에탄올 스프레이 흡입시 어떤 영향이 있나요?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임신중이다 보니 걱정이 될 수 있지만, 말씀하신 것처럼 에탄올 스프레이를 뿌린 것만으로 딱히 문제되지 않습니다.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듯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