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위 내시경, 위 조직검사

안녕하세요.

아빠가 위 내시경을 하시고 위궤양, 진행성 위암 2기 B 소견서를 받으셨어요. (조직검사 결과 나오기 전에 받았습니다.)

조직검사는 양성인지 악성인지 불충분한 결과가 나왔다고 대학병원에 가서 한 번 더 검사를 받으라고 했고요. 그래서 대학병원 진료 예약해 뒀습니다.

검색해 보니, 조직검사가 애매한 결과가 나오는 경우는 경계성 종양일 수도 있다고 하는데.. 2년 주기로 내시경을 받고 계셨고, 재작년 결과에서는 깨끗했고, 작년엔 검사를 안 하셨고, 올해 검사를 받으셨어요.

1년 사이에 진행성 위암 2기로 보일 병변이 생길 수 있을까요..? 식사는 잘하고 계시고, 속 쓰림 외에는 딱히 아픈 곳은 없다고 하세요. 조직검사 결과가 확실히 악성이라는 근거가 불충분하다고 하니까.. 혹시 경계성 종양이거나 선종일 가능성도 있을까요..? 불안한 마음에 글 올립니다. 미리 답변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대학병원 진료 갈 때 소견서, 조직검사 결과지, 내시경 사진 CD 말고도 더 챙겨야 할 게 있다면 알려주세요. 감사드립니다.


답변

Re : 위 내시경, 위 조직검사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많이 답답하신 마음은 이해가 되지만, 현재 정보만으로는 무엇이라 답을 드리기가 어렵습니다. 어설프게 희망을 가지거나 낙담하지 마시고, 최대한 빠른 진료를 권유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위 내시경, 위 조직검사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일년사이에도 위암2기로 진단되는 경우도 있을수 있습니다. 미리 여러가지 가능성을 추측해보지만 다시 검사를 받아보시는 수 밖에는 없습니다. 그정도면 잘 챙기신것으로 생각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