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목 신경차단술 부작용

저는 32세 남자입니다.

일자목,왼쪽 척추측만증 (약20도) 있으며 날개뼈 부근 뭉침,경직이 심한 근막통증증후군을 가지고 있습니다.

10년정도 되었다보니 삶의질이 너무 떨어져서 동네 통증의학과를 내원하여 담당 원장님과 진료를 받았는데, 날개뼈 근처의 뭉침,경직이 목의 문제인 것 같다고 하여, 신경차단술이라는 시술을 받았습니다.

시술 당시 C-ARM이라는 장치를 보며 목에 주사를 놔주셨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때부터 시작 되었는데요.

주사를맞고 집에 왔는데 갑자기 오른쪽 귀에서 삐- 소리의 이명이 들리는겁니다. 살면서 이런 이명은 처음이었고, 약 30분동안 지속되었던 것 같습니다.

더 큰 문제는 이때부터 시작되었는데요.

사각근 증후군,흉곽출구증후군이 생겼습니다. 팔을 위로 뻗지 못할정도로 사각근이 너무 아프고, 쇄골 바로 아래쪽에도 심한 통증이 있습니다. 수없이 제 증상에 대해 검색을 해본 결과 사각근 증후군,흉곽출구증후군으로 보입니다.

물론 제가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일자목,척추측만증 그리고 평소 자세도 좋지 않은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앞서 서술한 증상들이 목에 주사를 맞은 뒤 생겼다는 것입니다.

주사를 맞기전에는 날개뼈 부근의 근막통증증후군 정도만 있었지... 지금처럼 사각근,흉곽쪽에 문제가 있진 않았습니다.

그리고 이런 증상 때문에 왼쪽귀에도 이상이 생겼는지, 웅~ 하는 저음성 이명이 1년넘게 들립니다.

아마 목,어깨,턱 쪽의 근육 이상으로 인해 이관에도 문제가 생긴 듯 합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리려했는데 내용이 길어졌네요... 결론적으로 제가 궁금한 점은,

목에 맞은 신경차단술의 부작용일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가령 시술원장님의 숙련 미달로 인해 사각근에 손상이 일어났다거나... 이런 부작용이 생길 가능성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마지막으로 사각근의 영구적인 손상이 생겼다면, 이는 MRI같은 검사로 식별을 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아래 사진은 당시 시술받은 주사의 성분입니다.


답변

Re : 목 신경차단술 부작용
양경승
양경승[전문의] 성모Y마취통증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0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마취통증의학과 상담의 양경승입니다.
보통 목 신경 차단술에는 국소마취제가 사용됩니다. 이 국소마취제가 혈관으로 흡수가 되었을 경우 환자 분들이 느끼는 증상은 어지러움과 이명이 들릴 수 있는 데, 보통은 일과성으로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는 문제 없이 회복됩니다. 그러나, 그 뒤 지속되는 증상이 있다고 하시니 한 번 쯤은 신경차단술을 시행한 의료진과 상의해 보세요.
신경차단술 당시 신경 자극 증상을 받았다 하더라고 오래 지속되는 경우는 드문 상황입니다. 현재 상태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고 MRI를 권해 드립니다.
사각근에 조직학적 변화가 발생했다면 MRI상에서도 어느 정도 이상 소견을 보일 수 있습니다.
마취통증의학과, 신경외과 전문의와 상의하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